가주한의사위원회, 연혁과 역할

 

가주한의사위원회CAB; California Acupuncture Board)는 지난 1972년 검사의 보드(The Board of Medical Examiner)가 의대에서 의사들의 감독 하에 침술 리서치 목적에서 한의학적 치료 자격을 부여했던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이후 1975년 한의자문위원회가 양방보드 산하에 설치됐으며 1978년 한의학이 1차 보건 진료로 인정을 받았다. 이 같은 주정부의 결정으로 한의사는 단독 진단권을 얻게 됐다.

1980년 한의자문위원회는 연합의료전문 부서 내 한의시험위원회로 교체되고, 1990년 1월 다시 한의위원회로 명칭이 바뀌었다가 1999년 1월 1일, 현재 CAB로 개명했다.

CAB는 소비자보호국 산하에 속해 있으며 구성인원은 모두 7명이다. 이중 4명의 비한의사 위원과 3명의 한의사 위원으로 구성된다. 특히 한의사 위원은 반드시 각 문화권을 대표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주요 업무는 한의사 면허시험 주관 및 면허 발급, 한의대 인증, 보수교육 제공자 및 코스에 대한 심사, 한의사 규제 활동 등이다.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