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약물, 평생 복용해야 하나

△경증 고혈압환자의 약 20% 정도에서는 식이, 운동 등 비약물 요법만으로도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사진ⓒshutterstock_Ioannis Pantzi

 

약보다 중요한 것은 정상 혈압의 유지

 

과거에 비해 고혈압환자에서 쓸 수 있는 좋은 약물들이 많이 개발되어 쓰이고 있다. 약에 따라 개인에 더 잘 맞는 약이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어느 약이 가장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또 고혈압과 함께 협심증, 당뇨, 심부전, 천식 해소 등이 함께 있는 경우, 특정 약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때문에 주치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항간에 “고혈압 약은 한번 쓰면 평생 써야 한다”는 말이 퍼져 있고, 이로 인해 약 복용을 주저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환자가 약을 쓰는 것은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하여, 고혈압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즉 약을 복용치 않고도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약을 쓸 필요가 없다.

실제로 경증 고혈압환자의 약 20% 정도는 식이 및 운동 등 비약물 요법만으로도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중등도 고혈압 이상을 가진 고혈압 환자의 대부분에서는 혈압이 약에 의해 조절되었다 하여 약을 끊으면 다시 혈압이 오를 가능성이 많으므로 주의한다.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