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에는 더덕을, 더덕의 기관지염 완화 효용성 입증해

<사진 © AdobeStock_182341367>

▲한국에서 더덕의 기관지염 완화를 입증한 논문이 최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상지대학교의 한의예과 권보인 교수 팀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Codonopsis lanceolata attenuates allergic lunginflammation by inhibiting Th2 cell activation and augmenting mitochondrial ROSdismutase (SOD2) expression’ 라는 제목의 논문을 게재하였고, 이 논문에서 더덕의 기관지염 완화효과를 증명하고 그 기전이IRF4 (Interferon Regulatory Factor 4)의 억제와 SOD (Mitochondrial SuperoxideDismutase 2)의 증가를 통해 이루어 진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 논문에서 대상으로한 기관지염은 알러지성 천식 (Allergic Asthma)로 인한 만성 기관지염이며, 이를 더덕의 추출물(Codonopsis Lanceolata, Extract, CLE)을 통해서, 어떤 기전으로 항염증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알러지성천식은 알러지 반응 물질을 기관내에 흡인 하였을 때 발생하는 만성 염증 질환으로, Th2 사이토카인 (cytokines)을   분비하는 Th2 세포 (T helper type 2)가 알러지 반응 물질에 의해활성화되어서 일어난다. 이러한 알러지 반응 물질은 먼지, 꽃가루, 오염된 공기, 미세먼지와 기타 다른 흡입제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의 완화를위해 한의학에서 오랫동안 더덕을 사용해 왔고, 여러 보고들에서 더덕이 항염, 항생,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로 권보인 교수 팀은 더덕 추출물이 알러지성 폐 염증 반응을 완화 시키고, 알러지성 폐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기관지폐 세척액에 있는 염증 세포의 수준을 현저히 감소 시킨다는 것을 알아 냈다. 또한 더덕 추출물이 Th2와 관련된 사이토카인 수준 또한 감소 시키며, Th2 세포의 활성화 또한 감소시켜 병리학적으로 복잡한 과정과 기전을 가지고 있는 천식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에서 더덕은 항염작용과 면역체계 강화 및 거담 작용의 효과를 보였고,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의 진행과 확인을 통해 천식의 개선 방안으로 수천년 동안 사용되어 온 전통 한의학에 약리학적 증거가 될 것이라고 연구팀은 밝혔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