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의 발톱(Devil’s claw), 어떤 효과가?

 

한의학적으로는 심∙간∙신 귀경

혈의 정체(溫邪)에 의한 증상에 효과

 

‘악마의 발톱(Devil’s claw)’은 세계에서 가장 열악한 토양인 중부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 한 가운데서 자생하는 희귀 식물이다. 마치 악마의 발톱을 연상케 하는 모습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다. 열매 가시는 동물의 털이나 발에 달라붙어 씨앗을 퍼트리기 때문에 ‘그래플 플랜트(grapple plant)’로도 알려져 있다.

최고의 생약제 또는 약 원료로 정평이 나있고, 한국에서도 지난 3~4년 전부터 한 제약 회사에서 류머티즘, 신경통 등의 치료제로 개발해 각종 언론 매체에 소개됐다.

이 약초는 보호식물로 지정, 국가의 엄격한 통제 하에 1년 중 2개월 동안만 부시맨들의 생계를 위해 극히 소량 채취만 허락된다. 부시맨들은 지난 수백 년 동안 만병통치약의 개념으로 각종 질병, 보약, 강정제 등의 영약으로 사용해왔다.

 

▲한의학적 귀경

미국서 사용하는 악마의 발톱 역시 대부분 남아프리카에서 야생 채취한 약초들로, 통증, 간, 신장 질환 및 열병, 학질 등의 치료에 사용해왔다.

악마의 발톱은 1900년 초기 유럽에 소개된 이후, 말린 뿌리는 식욕 증강, 가슴앓이 완화, 염증과 통증 감소 등의 목적으로 유행했다. 

이 약초의 맛은 쓰고, 차가운 성질에 심, 간, 신을 귀경으로 한다. 한의학적으로 혈의 정체(溫邪)로 인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 동맥경화, 골관절염, 요통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한약재와 잘 어울려서, 한의사들이 기존 처방에 첨가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지난 호에 소개했던 ‘캣츠 클로(cat’s claw)와는 효능도 유사한 면이 있어 약대(藥代), 상수배오(相須配伍)로 사용하면 각종 염증성 질환(특히 어혈성)에 효과가 배가된다.

 

▲주요 효능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8~12주간 악마의 발톱을 복용한 결과, 골관절염으로 인한 운동장애 및 통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릴랜드 의과대학 산하 통합의학센터가 4개월간 무릎과 엉덩이 골관절염 환자 122명을 약물 복용그룹과 악마의 발톱 복용그룹으로 나누어 비교 연구한 결과, 악마의 발톱 복용그룹의 통증 감소효과가 더욱 컸으며 부작용 또한 없었다.

또한 권위 있는 ‘자연약품 종합자료(Natural Medicines Comprehensive Database)’에서는 이 약초가 골관절염에 효과 있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특히 단방 처방 뿐 아니라 비스테로이드 계통의 항염증제(NSAIDs;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와 함께 복용 시에도  일정한 효과가 나타났고, 이 때문에 NSAIDs의 부작용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악마의 발톱은 요통과 경항통에 사용한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악마의 발톱은 일반 의약품에 버금 가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악마의 발톱 복용자 38명 그룹과 통증완화제 바이옥스(Vioxx) 복용자 35명을 대상으로 54주 동안 비교 조사한 결과, 악마의 발톱은 바이옥스에 버금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바이옥스는 심장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까닭에 시중에서 판매가 중단된 상태다.

‘자연약품 종합자료(Natural Medicines Comprehensive Database)’에서도 역시 요통에 효과를 보이는 약초로 소개하였다.

많은 약초 전문가들은 골관절염이나 요통, 경항통 외에도 위장 불안, 식욕 부진, 알레르기, 두통, 열증 및 피부외상에 악마의 발톱을 사용하고 있다.

 

▲복용법 및 주의사항

이 약초는 주로 캡슐 또는 차로 복용한다. 하루 복용량은 5~9g정도. 피부 외상에는 차로 끓여 환부에 바르면 된다.

악마의 발톱은 오랜 기간 신체를 강건하게 할 뿐 아니라 질병치료에 사용해 왔지만, 다른 약초, 보조제, 의약품들과의 관계에서 부작용 혹은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약초 복용 시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특정 질환에 장기복용이 필요할 때에는 전문가의 상담 후에 처방을 받고 사용한다.

이 약초는 한약 상품(上品)에 준하는 독이 없는 약초로, 정해진 용량을 짧은 기간에 복용하는 것은 안전하다. 또한 다른 약초나 보조제, 음식과의 복용에 상호작용이 없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NIH 메디라인 플러스(Medline plus)에서는 악마의 발톱은 성인의 경우 적당 용량을 섭취하였을 때 1년까지 안전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과다 용량은 몇몇 사람들에게 소화기에 미미한 문제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기 복용에 대한 안전성 연구는 없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은 설사로, 한 연구에서는 복용인원의 8% 가량 설사가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임산부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복용을 피한다. 또한 어린이 복용에 대한 안전성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므로 사용을 권하지 않는다.

특히 악마의 발톱은 심장박동, 맥의 속도, 혈압에 영향을 주므로, 심혈관 계통의 질환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 용량 및 복용기간을 조절한다. 또한 담즙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담석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을 금한다.

 

▲의약품과 상호작용

악마의 발톱은 혈액을 묽게 하는 약(anticoagulants and antiplatelet)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이 약초는 이론적으로 출혈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아스피린, 와파린(Warfarin), 플라빅스(Plavix)등 항응고제 계통의 약과는 복용을 금한다.

이 약초는 혈당을 내리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약 복용환자는 사용 전에 전문 한의사와 반드시 상의하여 용량을 정한다.

또한 위산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제산제의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홍대선 원장(플러튼 가주 한의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