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케어 환자, 돈 못 받는다?

△한의사도 메디케어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shutterstock_Stuart Miles

 

일반적으로 메디케어는 한방 침 치료 혜택(benefit)이 없다. 때문에 한의사는 메디케어를 가지고 있는 환자를 치료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한의사가 메디케어 환자를 볼 수 있는 방법도 분명히 있다.

일반 메디케어(Straight Medicare)는 항상 소정의 디덕터블과 20%의 코인슈런스(Co-insurance)라는 환자부담금이 발생한다. 메디케어를 가지고 있는 연령대의 환자들은 대부분 실제 수입원을 발생시키는 현업 종사자가 거의 없다.

때문에 이 환자부담금을 커버해주는 두 번째 보험(Secondary Insurance)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의외로 많다. 이 두 번째 보험이 일반 PPO인 경우, 플랜에 침 치료 혜택이 있으면 한의사가 치료 후 보험청구 가능하다. 또한 환자도 보험으로 침 치료를 받고, 한의사도 보험회사로부터 비용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자신의 클리닉에 메디케어 환자가 오면, 무조건 “안 된다”고 말하기 전에 일반 메디케어인지 확인해보자. 그리고 두 번째 보험이 있는 지도 체크한다.

이것이 일반 PPO 보험이면 다른 보험환자와 마찬가지고 보험회사에 연락해 환자 플랜에 침 치료 혜택이 있는지, 있으면 디덕터블이나 코인슈런스, 코페이 등 환자부담금이 있는지 등의 자세한 정보를 얻고 클레임 하면 된다.

사실 이 시장도 한의사에게는 굉장히 크다. 하지만 메디케어 환자는 절대 안 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는 한의사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에 환자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 생기는 것 같다.

앞으로 한의원 광고를 하거나 주변이 홍보를 할 때도, 메디케어를 꼭 포함시키자. 이 때 ‘메디케어 + 두 번째 보험(PPO)’을 받는다는 문구를 같이 사용하면 된다. 아마도 환자의 폭이 더 늘어나 더 많은 환자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한의원 수입도 껑충 뛰게 된다.

한의사 전혜숙(아큐 & 허브 빌링서비스 대표)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