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사회에서 증가하는 한의학에 대한 관심

▲© AdobeStock_214531723

▲미국에서 한의 치료에 가지는 관심과 인식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미국 내에서 예전에는 대체 치료의 하나로써 분류되어왔던 한의학이지만 1997년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에서 발표한 동의안에 따르면 침술은 통증과 어지러움 등을 다루는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와있다. NIH의 동의안 발표 이후로 미국 내 많은 의사들과 의대들이 한의학에 관심을 보였고, 한의학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현재는 미국의 Veterans Affair (VA)에서도 만성 허리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 중 최우선 순위로 권하는 치료법이 될 정도로 인지도를 높여 나아가고 있다.

치료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명의 시도
한의학이 현대의학에 비해 사람들에게 낮은 인지도와 신뢰성 가지게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가시적 증거의 부족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의학계에서는 많은 실험과 연구를 진행하였고, 2014년에 발간된 논문에 따르면, 3D 입체 영상 촬영 기술을 이용하며 침술 부위의 세포를 조사하였을 때 다른 주변 세포와는 달리 경혈 부분의 세포는 신경과 혈관이 많이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됐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이 침술의 효과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경우는 아니지만, 큰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이후 침술의 직/간접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

 

임상 실험으로 증명된 침술의 효과
원인과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하지만 임상 실험 결과로 보는 침술의 효과에는, 많은 연구들이 이견없이 통증 감소, 구토, 두통 및 관절염의 치료에 큰 효과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꾸준히 많은 보험에서 침술을 보험 인정 범위로 포함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며, 메디케어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에서도 만성 요통 환자의 치료법으로 침술을 포함시키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상태이다.

 

앞으로의 행보가 중요
많은 비지니스 매체에서는 미국 내 침술 산업이 2025년에는 20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임상 증거 사례들과 연구들이 나오게 되어, 침술이 메디케어에 침술이 포함되고 한의사들에 대한 관련 법규 강화와 처우 보장이 이루어진다면, 한의사의 권익 또한 증대 될 것으로 예상 하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많은 매체나 보험회사들이 새로이 시작하는 한의사들을 기피하고 경험이 많은 한의사들을 찾아 갈 것을 권하고 있지만, 한의대의 수준 향상 및 한의사 제도 및 시험의 개선으로 한의사 자체에 대한 인지 변화 및 한의업계의 변화가 올것이라 내다보고 있는 상황이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