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의사 되기 (22) 오하이오주

△ 오하이오주의 실.  

 

전체 한의사 00여 명 추산ᆞ메디컬 보드, 한의사 관리ᆞDC도 한의치료

면허 갱신-매 짝수년 1월말까지, 면허 취득 후 1년은 의사ᆞDC 감독 받아야

 

오하이오주(Ohio State)는 미국 동북부 캐나다와 국경지대에 위치했다. 인구는 약 1,100만명으로 한국 전체 인구의 약 20% 정도이지만 면적은 한국보다 약 1.5배 정도 더 넓다.

전체 인구 중 백인이 약 83%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는 흑인이 약 12%, 아시아인은 전체 인구 중 1.7%정도이며 한국인은 0.1%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NCCAOM(미 연방 한의사 인증위원회)의 2013년 직무분석 결과에 따르면, 당시 전체 한의사 수가 199명이므로 현재는 200명이 넘었을 전망이다. 한의사 수가 적은 만큼 별도의 한의사위원회 대신 메디컬 보드가 주내의 전체 의료인을 총괄 관리 및 감독하고 있다. 오하이오주의 한의 관련 법률 및 정책, 현황 등을 알아봤다.

 

한의사 관리 감독

 오하이오주에는 한의사들만 관리 및 감독하는 별도의 한의사 위원회가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주 메디컬 보드에서 의료인을 총괄적으로 관리한다. 

메디컬 보드는 지난 1896년에 설립됐으며 주내 67,000명 이상의 의료인을 관리 및 감독하고 있다. 메디컬 보드에는 한의사 외에도 의사, 정골의(DO), 발전문의(DPM), 피지션어시스트턴트(PA), 마사지치료사, 미용치료사(CT), 마취과의사(AA) 등 의료분야가 모두 속해 있다.

오하이오주 메디컬 보드는 9명의 의사와 3명의 비의료인 등 모두 12명의 인원으로 구성된다. 모든 보드 위원은 주지사가 임명하며 임기는 5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이 가운데 2명은 보드의 의료인 관리 및 감독 기능에 직접 참여한다.

 

한의사 면허

오하이오주에서는 한의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NCCAOM의 면허시험을 통과하고 이곳에서 발급하는 한의학 자격증(diplomate in oriental medicine or diplomate of acupuncture)이 있어야 한다. 침 치료 외에 한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CCAOM 본초/방제 자격증이 별도로 필요하다. 

특이한 사항은 오하이오주에 거주하는 의료인 면허가 있는 경우, 한의 치료를 하기 위한 별도의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특히 카이로프랙터의 경우, 카이로프랙터 보드에서 따로 한의 치료를 위한 자격증을 발급한다.  따라서 한의 치료를 원하는 카이로프랙터는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보드의 허가를 받아 한의 치료를 할 수 있다.

오하이오주의 한의사들은 일단 NCCAOM 자격증을 발급받은 후 2년 안에 식품의약국(FDA)에서 주관하는 약 조제실 운명 및 조성 가이드라인 및 절차(dispensary and compounding guidelines and procedures)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오하이오주 메디컬 보드에서는 한의사의 경우, 영어 대화가 어느 정도 능숙한 지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보드가 명확하게 정해 놓은 기준은 관련 법 및 규정에 명시돼 있지 않으며 단지 “영어 능숙도의 정도는 NCCAOM에서 정하고 있는 기준을 따른다”로 돼 있다.

오하이오주에서는 다른 주에서 한의사면허에 대해 ‘면허(license)’라고 부르고 있는 것과 달리 ‘수료(certificate)’로 표현하고 있다.

 

면허 갱신

한의사 면허 갱신을 하기 위해서는 매 짝수년 1월31일 전까지 완료해야 한다. 면허 갱신 조건은 먼저 NCCAOM 자격증이 유효한 상태여야 한다. 또한 NCCAOM이 인정하는 6시간의 한약 및 양방약물 상호작용과 관련한 보수교육을 매 면허갱신 이전에 이수해야 한다.

면허 갱신 기간 이후까지 갱신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한의사 면허가 정지된다. 면허정지 후 2년 이내인 경우, 면허갱신에 필요한 서류와 과태료를 납부하면 갱신이 가능하다. 

면허 정지 후 2년이 초과한 경우엔 해당 서류 및 과태료, 면허갱신 비용을 납부하면 갱신이 가능할 수 있다. 즉 면허가 일단 정지가 되었더라도 소정의 절차를 밟으면 재발급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면허 갱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바로 심각한 불법을 저질러 법적인 제재를 당한 경우이므로 주의한다.

한의사가 의료과실보험(malpractice insurance)이 없는 상태에서 진료하다가 적발될 경우, 이는 면허 정지 및 취소까지 가능할 정도로 중대한 위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때문에 오하이오주에서 활동할 계획이 있는 한의사라면 반드시 이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오하이오주에서 의료과실보험은 최소 50만달러 이상을 커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한의사 호칭

한의사를 호칭할 때에 ‘닥터(dr)’를 사용하는 것은 금지사항이다. 또한 오하이오주 법률 및 규정에 따르면 한의학 박사과정을 이수한 경우에 박사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따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의사의 정식 호칭인 L.Ac. 이외에도 ‘Oriental Medicine Practitioner’, ‘Licensed Oriental Medicine Practitioner(L.O.M.)’, ‘Diplomate in Oriental Medicine’, ‘Dipl.O.M.’, Diplomate of Acupuncture and Chinese Herbology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한의사 감독기간(supervisory period)

신규 한의사 면허를 발급받고 일년동안 한의사는 의사 또는 카이로프랙터 하에서 진료하는  ‘감독기간’을 거쳐야 한다. 말 그대로 이 기간의 한의사는 의사나 카이로프랙터로부터 의뢰 받은 환자에 대한 진료만이 가능하며 의사나 카이로프랙터의 감독하에 환자를 치료해야 한다. 

또한 의뢰 받은 환자를 치료한 후에는 이에 대한 관련 보고서를 치료의뢰한 의사나 카이로프랙터에게 보내야 한다. 만일 한의사의 진료공간이 의사나 카이로프랙터 클리닉 및 병원 안에 위치하고 있다면 별도의 감독이 필요하지 않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