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의사 되기 (23) 메릴랜드주

△ 메릴랜드주의 실.

 

한의사 수는 약 1,000명 추산ᆞ관련 과정 이수 후 동물에게도 침 치료 가능

보수교육은 2년 30시간, 사회봉사 3시간하면 보수교육 1시간으로 인정돼

 

버지니아주와 경계를 마주하는 메릴랜드주는 미국 수도인 워싱턴DC가 있고 세계적인 의과대학으로 유명한 존스 홉킨스 대학이 위치한다.

이 주에서 활동 중인 한의사의 수는 지난 2013년 NCCAOM에서 조사한 직무분석결과(Job Analysis)에 따르면 927명으로 동부연안에서 가장 한의사가 많은 플로리다(2,022명)와 뉴욕(1,468명) 다음이다. 3년이 지난 현재는 1,000명이 훌쩍 넘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한국계 한의사는 약 25~30%로 나타났다.

메릴랜드주에서 한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준비해야 하는지, 면허 갱신 및 제재 등 주요 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메릴랜드 한의사 위원회

메릴랜드주 한의사의 관리 및 감독은 주 의료 및 정신건강부(Department of Health and Mental Hygiene) 산하 한의사 위원회(Board of Acupuncture)에서 맡고 있다. 전반적인 활동사항 및 법률, 규정 등을 확인하려면 홈페이지(http://dhmh.maryland.gov/bacc/Pages/index.aspx)를 방문하면 된다.

위원회는 모두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은 모두 주지사의 임명을 받는다. 임기는 4년이고 위원중 5명은 현재 유효한 면허를 소지한 한의사이다. 나머지 2명은 면허를 소지하지 않으며 가족 중 한의사가 없는 일반인 등으로 구성한다. 

한의사 위원은 모두 최소 5년 이상 한의 임상을 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현재 메릴랜드에 거주해야 한다. 또 일반 위원의 경우, 자신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들 중에서도 한의사 교육과정에 있는 사람이 있으면 안 된다.

관련 주법에 따르면 한의사 위원회는 연중 최소 3개원에 한번씩은 전체 회의를 해야 한다고 정해져 있다.

 

한의사 면허

메릴랜드에서 한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 18세 이상으로 최소 1,800시간의 한의학 이론 과정과 300시간의 실습을 주에서 허가한 교육기관이나 한의학 인증기관(ACAOM) 또는 위원회에서 설립한 한의 교육기관에서 이수해야 한다.

한의사 면허시험은 별도로 치르지 않으며 NCCAOM 시험을 합격하면 된다. 외국인의 경우, 토플(TOEFL) 시험을 봐야 한다. 토플 점수는 기존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시험(PBT)의 경우에는 577점, 컴퓨터 시험(CBT)은 233점이 넘어야 한다. 인터넷 시험(iBT)은 각 항목별로 최소 요구 점수가 있다. 작문 22점, 말하기 23점, 읽기 21점, 듣기 24점 이상이 되고 총점이 90점 이상이어야 한다.

여기에 추천인 3명의 리스트가 필요한데, 추천인은 신청자를 안지 5년 이상 돼야 한다.

한의사 면허 신청서를 작성한 후, 공증을 받아 한의사 보드로 보내면 되고 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타주 한의사의 경우, 가주처럼 별도의 주 면허 시험을 보는 한의사가 메릴랜드에서 임상을 하는 경우엔 별도로 NCCAOM 점수가 필요하다고 명시하지 않았다.

 

한의사 진료 범위 및 현황

메릴랜드주에서는 ‘한의’에 대해 ‘인체 장기 또는 인간과 동물의 경혈 역할 등과 관련이 있는

에너지 생리학을 근거로 한 의료 행위’라 정하고 있다.

한의사 진료 범위는 통증관리와 건강 증진 및 유지, 회복 등을 위해서 인간과 동물의 경혈을 침으로 자극할 수 있다. 또한 뜸과 수기, 기계나 열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침도 가능하다.

메릴랜드주의 한의원에 내원하는 전체 환자들 가운데 보험 환자 비율은 20% 내외로, 교통사고 보험을 제외하고는 한의 치료에 대한 보험금 지급이 원활한 편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진료비는 평균 $60~100 대로 최근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실제로는 이 액수보다 덜 받을 때도 있다고 한다.

 

면허 갱신

주법에 따르면 한의사 면허는 2년 주기로 갱신해야 하며 3년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명기돼 있다. 또 주법에서 “면허 갱신에 필요한 보수교육 시간은 60시간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고도 돼 있다.

주 규정에 따르면, 매 2년 면허 갱신 주기 중 모두 30시간의 보수교육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전체 30시간의 보수교육 시간 중 양방의학 및 의료윤리, 리서치, 심폐소생술(CPR)

등을 주제로 한 보수교육 시간은 10시간을 넘을 수 없다. 즉 최소 20시간은 침 치료, 한약 치료 등 임상과 직접 관련 있는 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메릴랜드 주에서는 이와 함께 연구 논문을 작성한 경우에도 보수교육 시간을 논문건당 최대 4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 주의 한의사 관련 면허 갱신 규정 중 특별한 점은 사회봉사(pro bono) 시간 역시 보수교육 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회봉사를 3시간하면 1시간의 보수교육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렇게 사회봉사로 받을 수 있는 보수교육 시간은 최대 7시간까지로 규정돼 있다.

 

동물에 대한 치료

대부분의 미국 주에서는 수의사 만이 동물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메릴랜드에서는 한의사 위원회의 수료증을 받은 경우, 합법적으로 동물에게 침 치료를 할 수 있다. 

관련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135시간의 수의학 이론 및 실습을 받아야 한다. 교육 과정은 90시간의 동물 경락 진단 및 진료(Diagnosis of Energy Dynamics and Treatment of Animals), 15시간의 해부 생리학(Functional Anatomy and Physiology), 15시간의 동물관리학, 20시간의 동물관련 질병 및 수의사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하는 동물원성감염증 등의 과목을 수료해야 한다.

수료증을 취득한 이후엔 동물을 독자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불가하다. 반드시 수의사로부터 해당 동물의 치료를 의뢰 받은 뒤에 침 치료를 할 수 잇으므로 주의한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