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의사 되기 (25) 메인주

△ 메인주의 실.

 

대체의학위원회, 한의사ᆞ산파ᆞ자연요법사와 함께 면허 관리 및 감독

 전체 한의사 수는 180명 정도, 타주 면허 있으면 별도 시험 없이 활동 가능

 

미국 북동쪽 최북단에 자리한 메인주는 북으로 캐나다와 국경을 마주하고 있으며 남쪽과 서쪽 모두 뉴햄프셔주와 마주하고 있으며 동쪽은 대서양에 둘러 싸여 있다.

이 지역의 한의사 면허 보유자 수는 약 180명 내외이며 거주하는 한국인 수는 1,700~1,800명 정도로 그렇게 많지는 않은 편이다.

 

한의사 면허 관리

메인주의 경우, 캘리포니아주처럼 한의사만을 위한 위원회(Acupuncture Board)는 따로 없다.

대신 한의사 면허를 관리하는 곳은 대체의학위원회(Board of Complementary Health Care Providers)이다. 이 곳에서는 한의사와 함께 산파, 자연요법사(naturopathic) 등 3개 의료전문직종을 관리 및 감독하고 있다. 

위원회 구성인원은 모두 9명이며 모두 주지사가 임명한다. 위원이 될 자격은 메인주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민이어야 한다. 또한 위원회 구성은 반드시 한의사 2명, 자연요법박사 2명, 주에서 발급한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산파 1명으로 각각 구성해야 한다. 

또한 1명은 한의, 자연요법 및 산파 관련 면허가 없는 일반인으로 1명은 대증요법(allopathic) 또는 접골요법(osteopathic) 의사로 나머지 위원은 소아과 전문의 또는 전문간호사(Nurse Practitioner, NP)로 구성된다. 결국 대체의학보드인 만큼 각 분야의 전문의와 관련의, 일반인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고 보면 된다.

보드 위원의 임기는 3년이다. 면허를 소지한 전문 의료인의 경우, 최소 메인주에서 3년 이상 임상을 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보드미팅은 연간 최소 1번이상 개최해야 한다.

대체의학위원회의 역할은 위원회에 속한 한의 및 자연요법 의료인들에 대한 자격요건 및 진료기준을 설정한다.

 

한의사 면허 취득

메인주에서 한의사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 최소 21세 이상으로 대학 석사학위 이상자로 한의학 이론 1,000시간 및 임상실습 30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하며 NCCAOM 시험을 합격해야 한다. 

이외 메인주 대체의학위원회에서 인정하는 한의사 면허시험을 통과한 경우, 또는 메인주에서 정한 한의사 관련 교육기준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시간을 공부한 뒤 해당 주에서 면허를 취득한 경우, 타주의 면허를 메인주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 면허를 갖고 있는 한의사라면 별도의 시험없이 자신이 메인주가 인정한 자격을 갖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면 한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한 의사와 정골의사도 침시술을 할 수 있고 카이로프랙터는 200시간의 교육후에, 자연요법사는 1,300시간의 교육 후에 NCCAOM의 시험을 통과한 후에 각각 침 시술이 가능하다. 의료보조자는 의사의 위임 하에 시술해야 한다.

 

한의 진료범위

주에서 허가하고 있는 한의사의 진료범위는 침치료와 전침 및 전기적 자극을 이용한 치료와 자석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부항이나 뜸 역시 가능하며 포괄적으로 정규 한의대에서 강의하고 있는 대부분의 진단 및 진료에 필요한 한의학적 진단법 및 치료법이 가능하다. 

괄사요법이나 열, 소리, 빛 진동 등을 이용한 치료도 가능하고 한약 처방도 한의사 진료범위에 포함된다. 다만 지난 2004년 7월1일 이전부터 한의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으며 한약을 조제해 판매했다면 보드에 관련 자료만 제출, 이를 보드가 인정하면 별도의 과정없이 계속 한약을 제조, 판매할 수 있다. 

또한 메인주가 아닌 타주에서 한약을 제조, 판매하는 것과 관련한 별도의 제재가 없거나 합법적으로 한약을 판매했다면 보드에 관련 내용을 통보하면 된다.

 

면허 갱신

메인주 한의사 면허는 매 2년마다 갱신하며 이에 필요한 보수교육 시간은 30시간으로 명시돼 있다. 보수교육 사이클은 매 짝수해 10월1일로부터 2년후, 즉 다음번 짝수해 9월30일까지다. 보수교육 내용은 직접적으로 한의치료에 도움이 되는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만일 보수교육 내용이 특정 회사나 개인, 품목을 위한 홍보성일 경우, 진료를 통한 경제적 이윤을 취득하는 내용에 치중한 교육은 보수교육 시간으로 인정받지 못한다.

메인주는 특이하게 자동으로 보수교육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보드에서 사전에 자동으로 보수교육 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신청을 허락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해당법에서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법 및 규정에서 이에 대한 방법은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있다. 단 이같은 방법으로 보수교육 시간을 인정받으려면 보드에서 발간하는 Automatic Approval of Continuing Education Activities Sponsored 등과 관련한 정보를 문의하면 된다고 돼 있다.

조남욱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