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헌경 의학박사의 뇌신경한방재활 (1) – 한의학에서 말하는 뇌와 심장

▲사진 ©AdobeStock_213604767

▲뇌를 분석하고, 병원에서 fMRI(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功能性磁共振成像) 분석으로밤새 씨름하던 시절이 있었다. 박사 과정 중 실험실에서 뇌를 자르고 붙일 때만 해도 머리 속엔 ‘뇌’에 대한 생각뿐이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늘‘뇌’와 관계 있는 일에 인연이 닿았고, 반복해서 사람의 뇌를 보고 사람을 분석하는 일을 했다. 환자가 보이는 다양한 증상과 기능을 뇌 분석을통해 연관성을 찾고, 예후를 찾던 임상 경험은 차후 연구 및 치료를 진행하는 동안 많은 도움이 되었다.

▲한의학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여러 가지 부분이 있지만, 그 중 가장고민이 되었던 것 중에 하나는 ‘오장육부(五臟六腑)’에 ‘뇌(腦)가 없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 뇌라는 영역은 굳이 분류 영역을 나누자면,‘기항지부(奇恒之腑)’라는 곳으로 포함되어있었다. 뇌 분석을 위해 무수히 많은 시간을 보냈던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왜? 양방에서 가장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뇌라는 부분이 ‘오장육부’가 아닌 ‘기항지부’에 들어갔을까? 물론, 기항지부와 오장육부에 대한 경중을 따진다는 의미보다는,양방의학적 관점으로 해석할 때, 오장육부의 중요한 위치에 ‘뇌’가 자리잡아야 한다는 편견이 뒷받침되어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던 것 같다.

▲반복해서 고민하고, 궁리하다 나름의 방식을 적용하여 한방의 오장육부 중‘뇌’와 가장 연관이 높으면서도, 인체의 군주라고 여겨지는 ‘심장’과 양방 의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뇌’에 대해 공통 분모 혹은 다른 부분이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양방은 나눔과 정의의 학문이다. 그래서 진료 과목도 모두 세부 구조로 나눈다. 임상 및 연구에서도 역시나누고 또 나누어서 결국은 세포 관련 결과까지 찾아내 수치화 시킨다. 그 후, 특정 내용에 대해 정의 내리는 학문이다. 그래서 더 명확해야 하고,더 정확해야 한다. 그런데 그렇게 분석하는 과정에서 마지막까지 해결되기 어려우면서도, 가장 최고의 위치에서 이 모든 것을 관장하는 것은“뇌”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양방 기초의학의 “꽃”이 뇌가 되었다. 한방은 부분과 전체를 고려하고, 통합을설명하는 철학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각 장부 마다 기능도 중요하지만, 이 모든 기능은 서로 유기적인 연결이 되어있고, 또 이 연결고리는소우주(小宇宙)처럼 긴밀하고 단단한 관계를 갖는다. 부분에 대한 영역을 보기도 하되, 전체를 보기도 하고, 절대적으로 혹은 상대적으로 보기도 한다.그래서 명명백백하게 이것은 저것이다! 라고 정의 내릴 순 없지만, 그 흐름을 순서와 방식에 맞게 따라가다 보면 철학적인 해답을 찾게 된다. 그중심에 “심장”이 있고, 심장은 많은 것을 연결하며, 관리한다. 그래서 역시 한방의 중심에 “심장”이 들어갔다고생각한다.

▲한방에서 설명하는 심장은 뇌(腦):수해(髓海.골수의 바다). 원신지부(元神之腑)라고 설명하며 ‘뇌는 정신의 문제’이며 ‘정신=심(心)이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심장의 기능에 정신의식사유 활동이 포함된 것이고, 이 모든 것이 긴밀한 연관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이는 곧, 뇌 활동과도 당연히 강한 연관성을 갖는다. 그래서 인체에서일어나는 모든 활동은 각자 심장과 뇌에 많은 역할과 기능들이 있지만, 이 역시 장기와 신경, 근육, 뼈, 세포 등 까지 모두 상호 연관성을 갖고있다고 생각한다.

▲한방에서 해석하는 정신의식 사유 활동과 양방에서 관찰하는 순수한 뇌 기능은 서로 연관성이 높고 많은 공통점을 갖는다. 한방 해석에 기반한 정신과 감정에 대한 접근이 뇌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 한다. 그런 일련의 과정들이 연결선상에 놓이지 않는다면, 당연히 뇌 활동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어렵다. 그렇지만,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수반되는 다양한 뇌 활동 역시도 나름의 특수성과 특이성을 갖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심장과 뇌의 긴밀한 관계도 중요하지만, ‘뇌’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영역은 섬세하게 표현될 수 있는 복잡한 기능과 결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나타낼 수 있다.

<박헌경 의학박사>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