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 작용

△서양에서는 오랫동안  우엉이 ‘혈액 내 독소를 청소하는 약초’로 유명하다. 사진(c)Dollarphotoclub_promolink

 

각종 감염 치료·중금속 등

독소해독·소변 촉진 및 발한 작용도

 

우엉의 영어 이름인 ‘버닥(Burdock)’은 두 단어가 합쳐서 이루어진 것으로 열매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Bur’는 열매 따위를 싸고 있는 ‘가시’를 말하며 ‘Dock’은 ‘식물’을 나타내는 단어로, ‘가시 돋친 열매를 맺는 식물’을 나타낸다.

한국을 포함한 일본과 유럽 등의 몇 개 국가에서는 채소로서 사용하며, 미국의 한인 마켓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약초이며 식재료이기도 하다. 반면 미국 인디언들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약초다.

 

▲역사 속의 우엉 사용

미국 인디언 중에서 ‘체로키(Cherokee)’ 부족의 여인들은 출산을 전후에 자궁을 튼튼히 하기 위해 우엉을 사용하며, 괴혈병, 류마티즘, 신장 결석, 성병 등에도 복용하고 있다.

14세기 유럽에서는 우엉 잎사귀를 와인에 담가 나병으로 알려진 한센스 질병(Hansen’s Disease)을 치료했다는 기록이 있다.

17세기 영국 본초학자인 니콜라스 컬페퍼(Nicholas Culpeper)의 특별한 사용방법에 의해 더욱 유명해졌다. 그는 하수된 자궁을 정상 위치로 돌리기 위해 환자 머리에 약초를 얹어놓는 독특한 방법으로 치료했으며, 요도결석에도 우엉을 추천했다.

이후 유럽의 많은 본초학자들은 우엉 뿌리를 암, 열병, 각종 피부질환, 머리 비듬, 통풍, 백선, 매독, 임질 및 출산에 연관된 여러 문제들에 활용했다.

미국 19세기 절충학파들은 이뇨제로서의 기능이 탁월함을 밝혔다. 그들은 또한 요도 감염, 신장질환, 소변시 통증, 피부감염, 관절염 등에도 우엉을 추천했다.

최근엔 우엉에 항염증, 항박테리아 효과뿐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물질(phenolic acids, quercetin and luteolin), 프리바이오틱(prebiotic) 물질 등을 확인하기도 했다.

 

▲우엉의 치료 효과

우엉은 부위에 따라 효과에 차이가 있다.

뿌리의 경우, 혈액 정화 능력이 우수하다. 우엉 뿌리는 에키네시아(Echinecea)와 함께 대표적 혈액 정화 약초로, 인체 각 조직에 대한 정화 능력이 우수하고 철분을 비롯한 다른 미네랄을 풍부히 함유하고 있다.

또한 감염 치료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독일의 연구에 의하면, 우엉의 신선한 뿌리에 함유된 물질인 폴리아세틸린(Polyacetylenes)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와 진균을 처치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비록 말린 뿌리에서는 신선한 뿌리만큼의 물질을 기대할 수 없지만 아직도 그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엉 뿌리는 또한 종양 치료에 사용한다. 아직 암 치료 약초로서의 자료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각종 암 치료에 널리 쓰이고 있다. <화학요법(Chemotherapy)>이라는 한 간행물에 따르면, 우엉 뿌리가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각종 독소들에 저항하는 능력이 있다. 인체의 각종 독소, 특히 중금속을 제거하는 기능이 뛰어나다. 동물실험에서는 독소로 알려진 각종 화학 물질로부터 보호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엉은 내복 또는 외용으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기능이 뛰어나며, 특히 독이 있는 담쟁이덩굴 및 오크나무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과 습진, 건선, 종기 및 입안의 궤양 등에 사용한다.

또한 소변 촉진 및 발한 작용이 있어 정체되어 있는 인체의 잉여수분을 제거한다. 이외에도 위장과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관절염, 류마티즘의 통증, 치질로 인한 항문 통증, 통풍(Gout) 및 가벼운 정신불안에 효과가 있다.

 

▲복용법 및 주의사항

우엉은 봄에 씨를 뿌려 여름에 열매를 수확하며 뿌리는 첫해의 가을 또는 다음해 봄에 채취하여

사용한다.

복용은 2티스푼의 말린 뿌리에 5컵 가량의 물을 붓고 이틀에 걸쳐 마신다. 정기(Tincture)는 1/2~1티스푼을 하루 3번 마신다. 말린 우엉은 분말로 하여 캡슐에 넣어 복용할 수 있다. 식전에 한 알씩 하루 3번씩 먹는다.

관절염에는 약물보다 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가 좋으며, 우엉을 진하게 달여 수건 또는 면으로 만든 붕대에 적셔 환부에 바르기도 한다. 종기나 농양에는 잎을 찧거나 끓는 물에 잎을 약간 데쳐서 환부에 적용한다.

메릴랜드 의과대학 통합의학센터의 우엉 뿌리에 관한 자료에 의하면, 특정 양약을 복용하는 사람에 대한 주의를 기록하고 있다.

먼저 이뇨촉진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우엉이 기능을 상승시켜 인체 수분부족현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또한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을 내려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혈액을 묽게 하는 약(항응고제)을 복용하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한다. 우엉은 혈액의 응고를 늦추게 할 수 있으므로 쉽게 출혈과 멍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복용 전에는 반드시 담당 의사 또는 전문 한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홍대선 원장(가주 한의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