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정책 – 메디케어에 침술 포함 초읽기

▲ 메디케어는 연방정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회보장제도 중의 하나로, 연방 건강 보험 프로그램 중 수백만명의 미국인 노년층과 장애인들의 의료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65세 이상의 시니어나, 65세 미만의 특정한 장애, 혹은 나이에 관계 없이 ESRD의 질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가입하는 사회보장 국민건강보험으로 일반 건강 보험과 매우 유사하지만,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의료비용의 80%만 보장되고, 20%는 수헤자가 부담하게 되어있다는 점이다.

▲8월 현재 메디케어는 침술을 포함해 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현 정부의 7월 발표에 따르면, 메디케어가 만성 요통환자와  연관된 치료일 경우 메디케어로 침술을 커버 할 수 있다고 알렸다. 최근 정부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노년층 중 만성 요통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침술의 효과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으로 결론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메디케어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침술을 메디케어 제공 서비스로 포함하는 것에 대해 검토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65세 이상 노년층에게 제공되는 만성 요통 치료법이 충분하지 않고, 거기에 따른 대체 치료법이나 요법을 찾던 중 침술이 그 대체 치료법으로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만성 요통이란 일반적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되어 12 주 이상 그 통증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하며, 심한 경우 약성이 강한 마약성 통증 완화제를 처방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마약성 통증 완화제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 또한 침술을 메디케어에 포함시키려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메디케어는 현재 주사, 교정기, 신경 전달물질 임플란트, 카이로프랙틱 등의 치료가 약물 치료와 함께 만성 요통 치료법으로 제공되고 있다. 현재 메디케어로 제공되고 있는 치료들은 다량의 학술논문들과 임상 실험을 통해 검증이 되어있는 치료법들이다. 침술이 메디케어에 확실히 포함되는데 의견이 분분한 이유는, 다른 메디케어에 포함된 치료들 처럼 침술이 만성 요통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자료들이 부족하며, 있더라고 객관성과 보편성을 확보 할 수준의 연구가 진행된 것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 보다 더 많은 임상연구들이 이루어져야하며 연구들을 통해 객관적인 연구자료의 분석을 바탕으로 침술의 만성 요통에 대한 효과성이 입증되어야 한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