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녕대 ‘전문의 과정’ 9월 1일∙10월15일 ‘미국 클래스’ 개강

△ 중국 요녕중의약대학의 전문의 과정이 9월1일과 10월15일 미국 클래스를 개강한다. 이 과정을 마치고 나면 공식적으로 ‘전문의’ 타이틀로 활동할 수 있다. 사진은 중국 요녕중의약대.

 

중국의 요녕중의약대(이하 요녕대)의 미국 클래스가 9월1일과 10월15일 두 차례에 걸쳐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은 요녕대의 특별 학습제(Part-time Special Programs)를 채택해 임상 실습 500시간 수료 후 논문을 발표하고 나면 미국에서도 합법적으로 ‘전문의’란 타이틀을 달고 활동할 수 있다.

본인의 희망에 따라 1회 이상 중국 최고수준 양한방병원인 요녕대 부속 한방병원의 실습 및 최고 수준(중국 국가 명의) 임상교수를 통해 직접 지도 받는 것도 가능하다.

미국의 한의사들은 힘들게 공부해 한의사 면허를 취득하고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전문 의료인들과는 달리 아쉽게도 합법적으로 승인된 박사(Ph.D.)이나 임상 전문의 과정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일반인들에게 ‘전문의’로서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세계적인 의약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요녕 중의약 대학교가 미주 한의사들을 위해 ‘임상 전문의 미주 클래스’를 개강하게 된 것이다. 미주 클래스의 모든 과정은 이론이 아닌 임상으로만 이뤄지며 요녕 중의약 대학 출신 박사(Ph.D.)의 지도 하에 진행된다. 100% 미국에서만 실습하거나 개인 희망에 따라 중국 요녕 중의약 대학교 부속 한방병원의 실습도 가능하다.

침구과, 침구 추나, 한방 부인과, 한방 소아과, 한방 내과, 한방 피부과, 한방 재활의학과, 사상체질과, 중서의학 결합과, 한약학과

입학 응모자격은 한국 한의대나 한약대 또는 관련학과 졸업자, 중국 중의대 본과 졸업자, 미국 한의대 및 관련학과 졸업자 및 동등 학력자 등이다. 특히 한의 전문의 입학시험 통과(입학 시험과목: 중의 기초 이론), 박사학위(Ph.D.) 이수자 등은 특별 장학금(Accreditation School)도 제공된다.

이 과정의 특전은 수료 후 중국 국립 요녕 중의대학 전문의 수료증(Specialist Certificate)을 받으며 수료 후 중국 국립 요녕 중의대학 전문의 수련 지정 한의원 자격(Specialist Training Designated Clinic)도 받는다.

전문의 과정 모집 과목은 침구과, 침구 추나, 한방 부인과, 한방 소아과, 한방 내과, 한방 피부과, 한방 재활의학과, 사상체질과, 중서의학 결합과, 한약학과 등이다. 어떤 과를 이수해도 관련 전문의로 활동할 수 있다.

등록금은 1년 과정 내 프로그램에 따라 $6,700~8,700이며 자세한 사항은 미주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요녕 중의약 대학교는 1958년에 건립되었으며, 요녕성 수도 심양시에 위치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현재 자국 내 28개 중의대를 국립대로 인정해주고 있는데 ‘중국 대학 랭킹’ 에 따르면, 요녕 중의약 대학교는 중국 내 중의대 가운데 10위권 안에 드는 명문 중의약대학교이다.

요녕 중의약 대학교는 의학교육 및 진료, 과학적 연구가 시스템화 된 대형 부속병원만 중국 내 4곳, 의학 및 실습을 위한 병원은 40곳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세계 보건 기구(WHO)가 인증한 의학 대학이며 학력 취득 수업과정은 ACAOM에서 인정하고 있다.  (문의 T. 213-503-1121)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 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