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 ‘사암침 우수성’ 알려

△이상훈 교수가 지난 2009년 출간한 사암침법 고전서적 영문번역판 ‘Saam Five Element Acupuncture(사암오행침법)’ .

 

경희대학교한방병원(병원장 김성수)은 침구과장 이상훈 교수가 최근 독일 뮌헨과 스위스 졸로투른에서 ‘한국의 사암침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사암침법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침구이론으로 최근 독일어로 된 사암침법 전문서적이 출판될 정도로 유럽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번 특강은 한의약 세계화 사업인 동의보감 아카데미의 유럽 진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상훈 교수는 이번 특강의 의의를 “기존의 경혈 중심의 침구치료법과 달리 질병의 근본 원인을 경락 중심으로 종합적 분석 및 처방을 구성하는 한 차원 높은 사암침법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기회”라고 밝혔다.

또한 이 교수는 이론뿐만 시연을 통해 현장에서 우수성을 직접 확인한 청중들의 뜨거운 호응과 후속 강연에 대한 높은 요구로 사암침법은 물론 한의학의 세계화가 크게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이상훈 교수는 경희대학교 국제한의학교육원장으로 해외 의료인을 위한 한의학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세계보건기구(WHO) 전통의학 관련 국제회의 참석 및 국제학술 초청 강연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한의학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이상훈 교수는 지난 2008년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 연구교수, 2009년 사암침법 고전서적 영문번역판 ‘Saam Five Element Acupuncture(사암오행침법)’ 출판, 2014년 존스홉킨스 의대 교수진이 발간한 ‘통합의학적 체중관리-의료인을 위한 가이드(Integrative Weight Management: A Guide for Clinicians)’의 침구학 부문 집필, 2016년 영국침구학회에서 ‘안면마비 침치료’ 강연 등으로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활발히 활동해 왔다./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강찬우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 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