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홍 원장의 인체 부위 별 통증 매뉴얼 (37), 괄사요법(刮痧療法) – ②

▲사진 ©AdobeStock_36387805

지난 호에 이어서, 괄사의 현대의학적 관점의 효과를 보면
1. 혈액과 임파액의 순환을 좋게 한다.
2. 근육과 말초 신경에 영양을 주며 나아가 몸 전체의 신진 대사를 촉진시킨다.
3. 순환·호흡 중추의 진정 작용을 한다.
4. 말초 신경을 직접 자극해서 신경·내분비 계통을 조절한다.
5. 세포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병에 대한 방어 기능을 높인다.
6. 혈액의 흐름을 빠르게 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다.
7.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여 혈관의 긴장도와 점막의 삼투성 변화, 임파의 순환을 가속화하여 세포의 식균 작용을 돕는다.
8. 괄사시 부분적으로 나타난 사상으로 인해 자가용혈(自家溶血)현상이 생긴다.
9. 괄사를 통하여 면역 기능이 높아지고 대뇌피질의 신경 작용이 좋아져 흥분과 억제 과정, 내분비 계통의 평형 조절이 지속된다.
10. 일정하게 정리된 어떤 자극에 의한 반응은 유기체의 방위 능력을 증강시키고 변화 과정을 호전, 정상 상태가 되게 하며 심지어는 병리 과정을 완전히 억제한다.

괄사방법시 주의 사항
1.머리부분 : 먼저 백회(百會)에서 상성혈(上星穴)까지 백회에서풍부혈(風府穴)까지 백회에서 좌, 우측 귀 경계 까지 좌, 우 태양혈에서 풍지혈까지 괄사한다. (주의 사항 : 괄사유를 사용치 않는다. 괄사수법은 가볍게하는 경우 빠르게 힘을 주었을 경우 느리게 괄사시 아프거나 저리거나 시큰 하거나 팽창한 느낌이 드는것은 모두 정상인데 계속하여 괄사하면 그런 증상은 점차로 소실된다.)
2.목 부분 : 아문혈(啞門穴)에서 시작하여 대추혈(大椎穴) 아래 방향으로 좌 우양측 풍지혈(風池穴)에서 시작 하여 거골혈(巨骨穴) 방향으로 괄사한다. (주의사항 : 대추혈 괄사시 힘을 가볍게 주어야 한다. 좌우양측면 괄사시는 최대한 길게 괄사한다.)
3.등 및 허리 부분 : 대추혈에서 곧 바로 아래 방향으로, 대추혈 좌 우양쪽옆으로 1.5촌 그리고 다시 1.5촌 옆에서 아랫 방향으로, 척추 중앙에서 좌우 양 쪽 옆 방향으로 괄사한다.
(주의 사항 : 가) 대추혈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괄사시 지방이 풍부한 자는 상관이 없지만 마른사람은 가볍게 괄사한다. 나) 만약에 환자의 신체가 건강한 편에 속하면 사법( 瀉法)으로 괄사를 하고 약하면 보법(補法)으로 시술한다.)
4.치골부위 부분 :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역삼각형 모양으로 괄사한다.
5.흉, 복부 부분 : 가)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나) 안쪽에서 바깥 방향으로
(주의 사항 : 정중선을 괄사 할 때에 약간 가볍게 괄사한다. 공복시나 식후 30분 이내는 괄사를 금지한다. 배꼽에는 괄사도 할 수 없으며, 괄사유도 바르면 안된다. 흉부 괄사시 양쪽 유두는 절대 괄사하면 안된다. 간경화로 인한 복수 환자나 위장 출혈, 복부수술을 한지 오래되지 않은 환자, 장(腸)천공 환자 또한 절대 복부 괄사를 할 수 없다.)
6. 관절 부분 : 모든 관절부분은 가볍게 괄사한다.
7. 사지 부분 : 먼저 사지의 내측 부분을 괄사한 다음, 외측 부분을 괄사한다.
(주의 사항 : 괄사부위를 최대한 길게 괄사한다. 흉관절부분이 직접적으로 접촉되는 부분은 볍게 괄사한다. 사지부분에 상처나 종기등의 부위는 피하여 괄사한다. 하지 정맥 곡장(曲張), 수종(水腫)환자는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괄사한다.)


괄사 시(刮痧時)  경락혈위(經絡穴位)의 주요기능(主要機能)
괄사 시(刮痧時) 혈위(穴位)를 배합(配合)하는 근거(根據)는 변증시치(辨證施治)를 통(通)해 환자(患者)의 체질(體質), 병정(病情) 등 부동(不同)한 상황(狀況)에 따라 경락혈위(經絡穴位)의 주치기능(主治機能)에 맞추어 유효(有效)한 경락(經絡)과 혈위(穴位)를 취(取)하여 활혈행기(活血行氣)토록 하는 것이다.
각경락(各經絡) 각혈위(各穴位)의 주치기능(主治機能)은 모두 공통성(共通性)과 특수성(特殊性)을 갖고 있는데 괄사치료(刮痧治療)시에는 경락혈위(經絡穴位)의 주요기능(主要機能)의 규칙(規則)을 파악하고 괄사(刮痧)를 시술해야 더 나은 효과(效果)를 발휘(發揮)할 수 있다.

경락(經絡) 주치기능(主治機能)의 공통성(共通性)
① 수족삼양경(手足三陽經)은 발열(發熱)을 주치(主治)한다.
② 수삼음경(手三陰經)은 흉부질병(胸部疾病)을 치료(治療)한다.
③ 족삼음경(足三陰經)은 비뇨(泌尿), 생식계통(生殖系統) 질병(疾病)을 치료(治療)한다.
④ 족삼음(足三陰)과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수소음심경(手少陰心經)은 신지병(神志病)을 치료(治療)한다.
⑤ 수족삼양경(手足三陽經)은 두부질병(頭部疾病) 등을 치료(治療)한다.


경락(經絡) 주치기능(主治機能)의 특수성(特殊性)
①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과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은 구ㆍ치병(口ㆍ齒病)을 치료(治療)한다.
② 수소양삼초경(手少陽三焦經)과 족소양담경(足少陽膽經)은 협륵병(脅肋病)을 치료(治療)한다.
③ 족궐음간경(足厥陰肝經)은 전음병(前陰病)을 치료(治療)한다.
④ 수태양소장경(手太陽小腸經)은 견갑통(肩胛痛)을 치료(治療)한다.
⑤ 족태양방광경(足太陽膀胱經)은 요배부병(腰背部病)을 치료(治療)한다.
⑥ 임맥(任脈)에는 회양고탈(回陽固脫)의 작용(作用)이 있다.
⑦ 독맥(督脈)은 급구작용(急救作用)이 있다.

괄사시 주의사항
1.괄사 후 3-4시간 후 온수로 목욕할 수 있으나 냉수목욕은 절대 하면 안된다.
2.수술 후 회복 시, 임산부의 복부는 절대 괄사 할 수 없으며, 임산부의 신체 어느 부분을 막론하고 괄사유를 사용할 수 없다.
3.괄사를 금지해야하는 경우
※ 배가 심히 고픈 상태
※ 내가 너무 부른 상태
※ 과로하여 몹시 피곤한 상태
※ 술을 마신 후는 절대 금지해야 한다.
4.환자의 질병을 빠른 시간내 시술 하고자 重한 괄사시 졸도 할 수 있으므로 규칙에 준하여 괄사한다.
5.사마귀 및 피부보다 약간 돌출된 반점, 종기, 수술 흔적, 상처 부위는 피해서 괄사 해야 한다.
6.신체부위의 어느 부분을 막론하고 뚫려 있는 신체부위는 절대 괄사 해서는 안된다.
7.괄사 후 시술 부위에 묻어 있는 괄사油는 가능한 닦아서는 안된다.
8.괄사 후에는 약30분 정도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휴식 한 후 활동하는 것이 좋다.
9.괄사 시술 중에 사의 색깔이 암홍색에서 분홍색으로 변화 되었을 때, 그리고 암자색에서 홍색으로, 다시 분홍색으로 변화 되었을 때는 모두 질병의 상태가 호전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경우이며, 괄사 시술 후 분명한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이므로 계속적인 괄사 시술를 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0.봉침 시술시는 봉산물(꿀, 로얄제리, 화분, 프로폴리스) 등을 같이 복용시킴으로써 과민반응 예방과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괄사금지 질병 
1. 출혈성 질병 (백혈병, 혈소판 감소증, 출혈성 궤양, 심한 빈혈 등)
2. 심한 전염성 질병 (심한 간염, 활동성 폐결핵 등)
3. 각종 만기성 암질환 질병
4. 임산부의 복부 부위
5. 피부병 부위
6. 심한 하지정맥 곡장 환자는 괄사할 수 없다.
    단, 경한자는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괄사한다.
7. 심한 심장병 환자
8. 악성 고혈압 환자
9. 특별히 가려움을 느끼는자, 혹은 쉽게 긴장하며 정도가 지나친 자
10.관절이 골절 상태에 있는 자
11.어린이의 머리부분과 목부분 등


-OC Family Acupuncture Clinic 윤재홍 원장-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