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홍 원장의 인체 부위 별 통증 매뉴얼 (39), 한방 외치법(韓方外治法) ① 지압(指壓) – 3

▲©AdobeStock_82199459

▲지난호에서는 수기치료의 압도 (壓度)까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이번호에서는 수기치료의 시술법을 적용하여 보는데, 첫버내로 경락 지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경락 지압
    우리몸은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종(從:가로)과 횡(橫:세로)으로 경락이 위치하고 있는데, 특정 내장기에 이상이 나타나면 관련된 경락 위에 이상이 나타나거나, 경락 위에 이상이 나타나면 기가 제대로 흐르지 못해 관련된 내장기에 이상이 나타난다.이 같은 경락 위의 이상은 몸의 표면에서도 감지되는데, 그 형태는 통증(痛症), 냉감(冷感차거움), 경결(硬結근육의 뭉침), 함몰(陷沒근육의 꺼짐)등으로 나타난다.

지압요법에서는 정확한 경혈에 대한 압자극을 통해 ´활(活)을 넣고, 사(死)를 빼는´ 보사의 원리를 실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압자극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의 기술적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압자극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경락 지압 자극 방법
1. 먼저 경혈에 손을 대고 3초간은 지긋이 누른다. 피부반응을 일으키기 위한 준비시간이다.
2. 그리고 나면, 5초간 좀더 강하게 누른다. 경혈에 흥분상태를 유도하는 과정이다.
3. 이제 다시 2초간에 걸쳐 서서히 힘을 뺀다. 흥분된 경혈이 서서히 이완되도록 하는 것이다.
4. 뿐만 아니라 1차 지압이 끝났다고 해서 곧바로 손을 떼어서는 안되고, 약 1∼2초간 손을 대고 있다가,
5. 피부에서 손을 떼지 않은 상태로 다음 장소로 이동한다. 흥분과 이완 즉, 기의 흐름에 대한 보법(補法)효과와 사법(瀉法)효과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야만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6. 경혈에 대한 압자극은 보통 8초에서 12초가 소요된다.

▲경락별 특징

 

2) 증상별 지압법

*목과 어깨가 뻣뻣할 때

어깨나 목줄기가 뻣뻣해져서 고통을 받는 사람이 많다. 단순한 증상은 육체적 정신과 과로 때문에 어깨목 등의 근육의 혈액순환이 순조롭지 못해서 일어나지만 개중에는 다른 원인에 의해서 어깨가 뻣뻣한 경우도 있다.그 밖에 오십견으로인한 중년기 이후에 견관절의 이상 때문에 팔을 뒤로 올리거나 머리를 빗는 데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꽤 많다 . 특히 동맥경화나 고혈압증인 사람에게서 많이 본다.

다음 지압점을 3초내지 5초 동안 세 번씩 누르고 나면 웬만한 증상은 즉석에서 해소된다.

아문 – 후두부 중앙 아랫목 우묵 들어간 곳(동맥)
견중유 – 제7경주 밑에서 좌우로 5센터 목과 어깨가 연결되는 곳. 견비통 상지 신경통등 등의 특효혈(소장).
견정 – 어깨중앙 우묵하고 압통이 느껴지는 곳. 견비통 중풍 예방.(담)
견외` – 제1흉추 밑에서 좌우로 6셑너되는곳. 견비통 과 피로회복에 잘듣는다.(소장)
풍문 – 제2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곳(방광)
폐유 – 제3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척추근 위(방광)
고황 – 제4흉주 밑에서 좌우로 6센티 되는 곳. 어깨 팔 아픈 데 즉각적인 효과 방광).
심유 – 제5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척추근 위(방광).
곡지 – 팔을 앞으로 굽혔을 때 생기는 주름살의 바깥쪽 끝. 꼭 누르면 찌르르 한 느낌 (대장).
삼리 – 무릎 밑 약 6센티, 경골 바깥 우묵한 곳으로 암통이 느껴진다. 이른바 만병통치혈(위).

이상과 같이 지혈을 실시하면 내자의 이상이 저절로 조절되어 어깨 아픈 것도 근본적으로 해소된다

 

*감기 예방 지압법
감기란 반드시 겨울철에만 걸리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봄철이나 가을철, 심지어는 한여름에도 걸릴 수 있는 감기다.  겨울에는 난방, 여름에는 냉방, 이렇게 자연의 순리에 맞지 않는 현대 도시 생활에서는 신체의 저항력이 약회되게 마련이다. 사시사철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다음과 같은 지압점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감기로 열이 높을때는 지압을 피하고 열은 내린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완골-좌우 귀 뒤쪽에 불룩 솟은 뼈 뒤의 우묵한곳. 누르면 아프다(담).
풍지-아문혈과 완골혈의 중간 우묵한 곳(담).
천주-아문혈 좌우로 3센티. 목을 앞뒤로 운동할 때 움직이는 목줄기 근육의 바깥쪽 언저리(방광).
완골, 풍지, 천주혈은 뇌신경계 질환에 잘듣는 지압점으로 두통, 노이로제, 불면증, 혈압항진, 귀울림, 안면신경마비 등에 효과가 있다.
풍문– 제2흉추 밑에서 좌우로 3센티되는 곳 감기의 특효혈로써 감기로 인한 인후염, 기관지염, 코감기, 기침, 어깨 아픈 데도 잘 듣는다(방광).

이상 지압점을 좌우 동시에3초내지 5초 동안 세번씩 지긋이 기분이 좋을 정도로 누른다.

지면 관계상 다른 부위나 현상의 지압법은 다음호에서 계속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다.

<OC 한가족 한의원 윤재홍 원장>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