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의 건강/ 청결 및 안전(3)한의사의 건강 및 위생

사진(c)AdobeStock_tubartstock

 

고찰: 손씻기는 필수이다. 의료 보건과 연관된 가장 보편적인 감염 전파 방식은 손을 통해서 일어난다! 침구사의 시술 장소에서의 손 오염원에는 체액(혈액, 침, 질 분비물), 대변 오염, 그리고 개방성 상처의 진물 등이 있다. 체액에는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 간염 및 HIV/AIDS 와 연관된 바이러스가 들어있을 수 있다. 잠재적으로 전염성이 있는 액체가 침구사의 손을 통해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전파되거나, 환자에게서 침구사 및/또는 클리닉 직원들에게 전파되는 것을 반드시 예방해야 한다. 이는 필요할 때마다 철저히 손을 씻으면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침구사는 전화를 받기 전과 받은 후, 컴퓨터 사용 후, 그리고 얼굴, 머리를 만지거나 음식을 먹은 후, 또는 임상 치료가 아닌 다른 활동을 한 후에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연례 건강 검진

침구사를 포함한 의료 보건 전문가들은 결핵 검사를 포함해서 해마다 한 차례씩 건강 검진을 받도록 해야 한다.주의할 점은, ‘결핵피부검사’(TST)와 ‘정제단백유도체’(PPD) 검사는 유사하다는 것이다. 최신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의 정보에는 ‘정제단백유도체’(purified protein derivative, PPD) 대신 ‘투베큘린 피부 검사’(tuberculin skin tests, TSTs)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55)

의복

침구사는 환자를 치료하는 동안 항상 깨끗하고, 세탁해서 입을 수 있거나, 혹은 일회용 보호 옷을 입어야 한다. 옷의 천은 오염된 물질이나 전염성 병원체가 끼이거나 청결 지대에 떨어뜨리지 않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느슨하거나 큰 장신구, 의복 및 헤어 스타일 등 환자의 몸에 닿거나 청결 지대의 청결 상태를 해칠 수 있는 물품은 피해야 한다. 발가락이 보이는 신발은 침이 떨어질 경우 침에 찔릴 위험이 있으므로 신지 말아야 한다. 의복은 침이 떨어져서 침구사가 침에 찔리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침구사의 다리와 발을 덮어야 한다.

손 관리

침구사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하고 손톱을 짧게 깎는 등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손을 깨끗이 하는 것은 정침법의 일부이다. 침구사가 손에 상처를 입었거나 부상을 당했으면, 환자와 침구사를 보호하기 위해 다친 손을 즉시 씻고 보호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손이 베였거나, 상처, 까진 곳이 있거나, 갈라져 튼 손, 손톱의 각질(cuticles)이 벗겨졌거나 하는 경우에는 골무나 무균 처리되지 않고 라텍스가 들어있지 않은 장갑을 껴서 가려야 한다.

개인 건강

침구사가 전염성 질병을 앓고 있으면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환자를 감염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전염성 질병에 대해 적절한 의학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환자를 간호하는 의료 요원에게 연쇄상구균성 인두염, 활성 독감 또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부스럼 등과 같이 명백한 임상 전염성을 지닌 질병이 있을 경우 환자와의 접촉을 제한해야 한다. 경미한 전염성 피부 질환이나 상기도에 바이러스성 감염이 있는 의료 요원은 개인 위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표준 예방조치를 준수하는 한 계속 일을 할 수 있다.(56)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의료 보건 종사자는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해열제를 사용하지 않고) 열이 없어진 후 최소한 24 시간이 지날 때까지 업무에서 제외되어야 한다. 계속 진행 중인 호흡기 증상이 있는 이는 직업 건강 전문가가 평가하여 환자와 접촉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라고 권고한다.(57)

  • 강력히 권고: 침구사가 아플 때는 환자 치료를 하지 말아야 한다.
  • 권고: 침구사는 급성 감염으로 인한 열이 없어진 후 최소한 24 시간이 될 때까지 환자 치료 예약을 취소해야 한다.

결핵, B 형 간염, C 형 간염, 그리고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검사

결핵 검사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연례 건강 검진 이외에, 결핵 발생률이 높은 도시 중심부 저소득층 지역 진료소에서 일하거나 AIDS 환자나 마약 중독자들을 치료하는 침구사들은 고용될 때 2 단계 TST 나 고용 시에 흉부 X 선 사진으로 기준치(baseline) 결핵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적절히 훈련 받은 전문가가 결핵 증상에 관한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의료 보건 종사자는 매년 결핵 증상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감염 위험이 높은 환경일 경우, 환기 처리와 같은 환경 전염 통제 조치를 평가해야 한다. 일부 의료 보건 환경에서 TB 감염은 인정된 위험이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가 2005 년 출간한 ‘의료 보건 환경에서의 결핵 감염 예방조치 권장사항’은 위험도가 낮은 환경, 위험도가 중간인 환경, 그리고 잠재적으로 지속적인 감염이 있는 환경에 대해 자세한 위험도 층별화를 제시하였다. 마지막 부류는 항상 일시적인 것으로서, 교정 조치를 취하면 일년 이내에 위험도가 중간인 환경으로 되돌아 가게 된다.

의료 보건 시설 및 기타 공공 시설(예: 노숙자 수용소, 교화 시설)에서는 효율적인 결핵 감염 통제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55) 의료 보건 종사자는 연례 결핵 피부 검사나 QuantiFERON©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침구사가 결핵이 풍토병인 곳에서 온 경우, 또는 Bacillus Calmette-Guerin (BCG) 백신 접종을 받은 경우, 베이스라인 흉부 x-선 검사를 받고 자격을 갖춘 의사한테서 매년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한다.

결핵 상태 이외에, 전염 위험성이 높은 업무를 수행하는 의료 보건 종사자는 자신의 HBV 또는 HIV  항체 상태를 알고 있어야 한다.

B 형 간염 검사

HBV 바이러스 또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검출하는 검사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의료 보건 종사자, 특히 직업적 노출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B 형 간염 감염을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병원과 혈액 은행은 HBV 항원 표시 세포를 식별하는 아주 민감한 시험을 통해서 HBV 를 검사하도록 요구된다.

C 형 간염 검사

일반적으로 HCV 초기 검사는 사람 몸에 C 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결과가 양성이면 그 사람은 해당 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있고 활성 C 형 간염이 있거나 없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사람이 보균자인지, 만성 간염 또는 면역력이 있는지 여부는 추가 검사를 해야 알 수 있다.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검사

일반적으로 HIV 초기 검사는 사람 몸에 해당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이 검사는 사람이 해당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었는지 결정할 수 있지만 질병의 단계는 결정할 수 없다. 검사한지 20 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있는 빠른 HIV 검사가 있다. 양성 반응이 나타나면 특수 단백 검출 검사(western blot) 또는 IFA(면역현광분석) 검사로 확인해야 한다.(58)

HIV 나 HBV 에 감염된 의료 보건 종사자들은 의료 절차 수행을 계속할 수 있을지 상황을 검토하는 전문조사패널의 자문을 받지 않고는 노출 위험이 높은 의료절차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전문조사패널은 관련 분야를 골고루 대표하는 전문가로 구성되어야 하며 아래 사람들이 포함될 수 있다.

  1. 해당 의료 보건 종사자의 개인 주치의.
  2. HIV 및 HBV 전염에 관한 유행병학 지식을 지닌 전염병 전문가
  3. 해당 의료 보건 종사자가 수행할 의료 절차에 관한 전문 지식을 지닌 의료 보건 전문가.
  4. 주 또는 현지 공공보건 담당 공무원.

해당 의료 보건 종사자가 대형 의료 기관에 소속된 경우, 전문조사패널에 그 병원의 유행병 학자 또는 기타 감염 통제 관계자를 포함시킬 수 있다. 종합병원이나 대형 의료 기관에 소독되지 않은 의료 보건 종사자는 이러한 조사 절차와 관련된 적절한 주 및 현지 공공보건 담당 공무원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59)

전문조사패널은 감염된 의료 보건 종사자의 비밀과 프라이버시를 지켜줘야 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감염된 의료 보건 종사자는 노출 우려가 높은 침습적(exposure-prone invasive) 치료 절차를 수행하기 전에 환자에게 자신의 혈청 양성 반응 상태를 알려줘야 한다. 침술은 노출 우려가 높은 침습적 치료 절차로 간주되지 않는다. 의료 보건 종사자에 대한 강제적 HIV 항체, HBsAg, 또는 HBeAg 검사는 권고하지 않는다. 이러한 강제적 검사를 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정당화할 만큼 위험이 크지 않다. 의료 보건 종사자가 필요한 예방 절차를 준수하도록 하는 데는 교육, 훈련 및 적절한 비밀보장이 최상의 방법이다.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