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동향 – 실시간으로 부항의 시술효과 관찰 기법 발견

실시간으로 부항의 시술 효과를 관찰 할 수 있는 기법이 한국 연구진에 의해 제시

국제학술지 2019년 1월 호에 ‘Journal of Biophotonics’에 김재관 융합기술원 의생명공학과 교수, 이상훈 한국한의학연구원 박사의공동 연구팀이 부항 치료의 효과의 핵심으로 알려진 혈류역학 변화를 근적외선 분광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부항의 시술 효과를 관찰하는 방식을새로이 제시한 논문이 게재됐다.

부항은 천년이 넘는 오랜 세월동안 사용되어온 전통적인 한의학 치료법 중 하나로, 목, 어깨, 허리 등 시술로 통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도움을 주는 치료법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정확한 치료기전은 밝혀지지 않았고, 그 효과의 기전 중 하나로 음압이 시술 부위 모세혈관을 확장하거나 미세한파열을 유발해 혈액 성분이 주변 조직으로 흘러 들어가 조직을 자극하면서 치료 효과를 낸다는 가설이 있다.


연구팀은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 혈액의 역학적 변화를 관찰하는 근적외선 분광시스템을 구축하여 센서가 삽입된 부항 컵을 활용해 혈류 역학적 변화를 관찰하였고, 그 결과 시술 부위에서 산화 헤모글로빈의 농도와 혈류량이 증가하고 시술 후에도 높게 유지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부항치료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혈류 역학적 변화를 시술 부위에서 관찰 하였고, 이 결과로 부항 치료기전에 관한 가설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부항 시술효과를 보다 과학적으로 실시간 관찰함으로써 개인에 맞는 시술 지침도 제공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