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기 쉬운 CAB 규정

<사진:CAB 직원과의 이메일에서 발췌 및 각색>

캘리포니아한의사 보드 (CAB)에서 전하는 한의사 손씻기 규정 및 도침의 사용

메디컬 한의 독자분들의 문의

저번달 부터 꾸준히 메디컬 한의로 여러 독자분들이 동일한 문의를 해왔다. 이 문의는 크게 두가지로 압축 할 수 있었는데, 하나는 캘리포니아의 한의사손씻기 관련 규정에 대한 내용이였고, 다른 하나는 도침(Knife Needle)의 사용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에 본지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자캘리포니아 한의사 보드 California Acupuncture Board (CAB)로 직접 문의를 하였다. 이에 CAB의 면허 관리담당자에게답변을 받아 볼 수 있었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1면에 기사로 다루게 되었다.

한의사 손씻기(Hand-Washing) 관련

메디컬한의의 독자분들이 문의한 사항 중에 캘리포니아의 한의사 손씻기 규정에 대한 문의사항이 급증한 한 달 이였다. 그 질문의 골자는, 캘리포니아 규정에는한의사가 환자를 보는 사이 사이에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하고, 손세정제의 사용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지 않은데 치료실 마다 세면대를 설치하여야 하냐는것이였다.

이에대한 CAB의 답변은, 규정상 한의사는 침이나 다른 도구를 이용한 환자의 치료 전/후 및 검사 전/후에 비누를 이용하여 따뜻한 물에 손을 씻어야한다고명시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한의사는 세면대의 이용이 가능해야 하지만 반드시 치료실 내에 있을 필요는 없으며, 현재의 기준상 손 세정제나 손의세정을 위한 다른 의료물품의 이용 또한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리고, 한의사의 손에 이물질이나 오물이 묻어 있는 경우 흐르는 따뜻한 물에서 비누를이용하여 손을 씻어야 된다고 덧붙였다. 즉 반드시 세면대가 치료실 내에 있지 않아도 괜찮다라고 할 수 있으며, 세면대가 치료실 건물 내에 있으면된다라고 해석 가능하다.

▲도침 (Acupuncture Knife Needle)의 사용 관련

도침을사용하고 있거나 사용을 생각하고 있으신 많은 구독자분들이 도침의 경우 일회용 개별 살균 포장으로, 침자리에 자침하여 자극을 주는 용도이기에 사용하여도CAB 규정에 문제가 안되지 않느냐는 질문을 하였다. 이에 대해 메디컬 한의는 간결하게 도침을 한의사가 사용가능한지에 대해 문의하였고, 다음의답변을 받았다.

CAB에서는도침이 세밀한 수술이나 신체 조직의 절개에 사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는 둘다 면허가 있는 한의사의 치료 범위에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하였다.이 답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CAB의 답변을 토대로 한다면 캘리포니아에서 도침을 사용하는 것은 한의사의 치료 범위를 벗어난행위라고 볼 수 있다. 만일 도침을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 할 예정이라면 CAB Jay에게 연락하여 확인을 권고하는 바이다.

<메디컬한의 편집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