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16) 마황제Ⅲ

사진(c)shutterstock_Sofiaworld

 

이번 호에서도 역시 ‘마황제’에 대해 추가적으로 자세히 알아본다.

▶사간마황탕: 소청룡탕에서 계지탕(계지, 작약)이 빠지고 청열제 사간이 배오. (『본초고전』; 사간은 열을 내리고 인후의 붓기를 가라앉히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 소청룡탕증은 추위를 타고 사간마황탕증은 더위를 타는(또는 추위 더위 모두 타지 않는) 것.

마황, 반하, 세신이 한랭자극에 유발 악화되는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 위주의 제반 호흡기질환을 치함. 오미자, 감초가 호흡기에 체액을 공급해 치료를 보조.

소청룡탕: 작약 배오-천(숨참)이 보이지 않음. 사간마황탕: 대조 배오- 혹 미천(경미한 숨참)이 보일수 있음. 대조는 호흡근의 과긴장 풀어 숨참을 보조적으로 치료.

소청룡탕증 같은데 ①그보다 약간 실증(체형 체력 성향) ②추위 안 탄다. 더위를 타거나 혹 추위 더위 상관없는 경우 ③작약이 안지되지 않고 대조가 안지되는 경우.

소청룡탕: 추위 타고 혹 작약이 안지. 사간마황탕: 더위 타고 혹 대조가 안지.

-호흡기질환: 수양성 분비물이 보이는 만성기침, 경미한 천식, 비염, 호흡기감기(맑은 콧물, 가래, 기침, 제채기 등) 혹 근골동통질환, 피부병, 부인과질환(자궁과 부속기의 각종 종양)

▶마행감석탕: 사간마황탕보다 실열증(체형 비만, 체력 강, 면색이 짙은편~적색톤, 오열). 수양성(맑고 묽은 콧물, 가래) 또는 화농성(누렇고 진득한 콧물, 가래) 분비물이 보이는 제반 호흡기질환(비염, 만성기침, 감기) 등에 빈용.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과 형색성정, 신체증상, 빈용병류, 병증양상이 거의 동일. 마행감석탕처럼 수양성(맑고 묽은 콧물, 가래) 또는 화농성(누렇고 진득한 콧물, 가래) 분비물이 보이는 제반 호흡기질환(비염, 만성기침, 감기 등)뿐만 아니라 근골동통질환, 피부질환 등에도 빈용. 마행감석탕과의 감별점은 감기유형이 목감기+열감기+호흡기감기(목붓고 열나고 맑고 누런 콧물, 가래, 기침)로 온다는 것.

*호흡기질환을 비롯한 제반병증에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 VS 사간마황탕, 소청룡탕은 한열허실로 감별.

▷호흡기질환 마황제의 한열허실: -사간마황탕, 소청룡탕은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보다 허증. 영감강미신하탕류보다는 실증.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 사간마황탕은 모두 오열.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이 더 오열정도가 높아 면흑적, 다한출, 다음수, 호냉물하는 경우가 많다. 사간마황탕은 그보다 열정도가 낮다. 사간마황탕은 오열(더위를 많이 탄다. 추위보다는 더위를 많이 탄다. 추위 더위 상관없다)하고 소청룡탕은 오한. 실제 임상에서는 사간마황탕의 빈용도가 소청룡탕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은 마황+석고가 배오. 호흡기분비물이 수양성(맑고 묽은 콧물, 가래)에 화농성(누렇고 진득한 콧물, 가래)이 겸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사간마황탕, 소청룡탕은 대체로 수양성(맑고 묽은 콧물, 가래)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월비탕: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과 형색성정, 신체증상이 거의 동일. 마행감석탕은 호흡기질환에, 월비탕은 근골동통질환에 빈용. 월비가반하탕은 호흡기질환, 근골동통질환뿐 아니라 피부질환, 이명, 두통 등 보다 폭넓은 질환에 응용. 근골동통질환에서 환부 국소의 부종+발적 열감(급성염증)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월비가출탕: 월비탕증인데 출증 ①소변불리(소변을 자주 보고 시원치 않음) ②부종 ③어지럼증 중 어느 하나가 보이면 쓴다. 근골동통질환에서 환부 국소의 부종+발적 열감(급성염증)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갈근탕: r/i 형색성정-체형 비만~중등도, 체력 강. 면색 황갈흑. 성 음적~교잡. 정 안정.  신체 증상-오열경향, 항강견통 혹 대조 작약이 안지. 빈용병류-항강견통 위주의 근골동통질환, 코막힘 위주의 비후성비염(또는 축농증), 근육통 위주의 몸살감기 등.

r/o 사간마황탕은 한온자극에 악화 완화되는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맑은 콧물, 재체기) 위주의 수양성비염(또는 알러지성비염)에 빈용. 갈근탕은 한온자극에 악화 완화되는 코막힘 위주+소량의 호흡기 분비물(맑은~누런 콧물)이 보이는 비후성(또는 축농증)에 가까운 비염에 빈용.

-호흡기질환: 몸살감기, 알러지비염, 비후성비염, 부비동염(축농증).

-근골동통질환: 오십견, 사십견, 낙침, 구금 등.

-피부질환: 두드러기, 피부염, 습진 등.

-부인과질환: 유즙분비부족, 젖몸살, 경폐 등.

-비염의 프로토콜에서 비염은 크게 수양성 분비물(맑은 콧물, 재채기) 위주의 알러지성, 화농성 분비물(코막힘, 후비루) 위주의 비후성(축농증)으로 구분.

수양성 분비물 위주 비염의 단서약물은 마황 혹 세신. 빈용방은 소청룡탕, 사간마황탕. 화농성 분비물 위주 비염의 단서약물은 길경이며 빈용방은 배농탕, 위경가길경탕.

마황제 열류 마행감석탕, 월비가반하탕, 갈근탕 등은 수양성과 화농성의 중간에 위치. 마행감석탕, 월비가반하탕은 수양성에 가깝고 갈근탕은 화농성에 가까운 경우가 많다.

갈근탕증 비염의 주증상은 코막힘. 부수적으로 소량의 맑은~누런 콧물, 후비루, 재채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온열자극(온수 목욕 샤워, 운동으로 땀 흘림 등)이 가해지면 콧물이 줄고 코가 뚫림(마황을 써야 함).

마황제 비염증상의 특징은 수양성(콧물)이든 화농성(코막힘)이든 한랭자극에 의해 유발 악화되고 온열자극에 의해 소실 완화된다. 갈근탕도 마찬가지. 이로써 여타 화농성 비염의 길경, 조협, 시호, 황금제와 감별.

상기의 비염증상이 보이고 실열자(비만, 체력강, 오열)로 마황을 쓸 수 있다면 항강이 보이지 않아도 갈근탕으로 득효할 수 있다.

▶갈근가반하탕: 갈근탕증인데 반하증-인후종통(편도선염, 이하선염 등), 인후이물감 등을 호소하는 경우 ☞갈근탕증의 근골동통질환, 피부질환에 루틴하게 갈근가반하탕을 투여하는 경우가 많다.

▶배농탕: 허증자(체형 수척, 체력 약~중등도, 면백황갈)자의 각종 화농성질환. 누렇고 진득한 콧물, 가래가 보이는 화농성 비염, 천식(숨참), 만성기침, 인후 불편감, 인후통 등 호흡기 질환.

환부가 화농되어 고름이 보이는 화농성 질환(예; 중이염, 종기, (수술 후) 환부의 종양). 농가진, 피부가 검게 괴사된 듯해 보이는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

▷빈용병류: ①화농성비염-비색위주, 누렇고 진득한 콧물 혹 후비루가 보이는 경우. 비색은 온열자극(목욕 샤워 운동 등)에도 완화되지 않아 마황, 세신 등이 배제된 경우. 축농증, 비후성비염 등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많다. 위경(가길경)탕 보다는 체형 수척하고 체력이 약한 자의 화농성 비염.

②누렇고 진득한 가래가 끓는 천식(숨참)-누렇고 진득한 가래가 목에서 끓어 천식(숨참)을 유발하는 경우. 목에 가래가 차서 가랑가랑 쌕쌕거리는 천명음이 들리는 경우가 많다. 누렇고 진득한 가래를 자주 뱉어냄. 천식(숨참)이 주소. 호흡기분비물이 수양성(마황)이 아니라 화농성(길경)인 경우. 천식(숨참)에 감초마황탕 다음으로 빈용.

③누렇고 진득한 가래, 콧물을 동반한 급만성기침. 감기 뒤 끝에 누렇고 진득한 콧물 가래가 나오고 가래기침을 하는 경우,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렴 등.

④누렇고 진득한 가래를 동반한 인후종통, 인후불편감. 목을 많이 써서 생긴 인후종통, 인후불편감, 누렇고 진득한 가래를 뱉는 경우. 증례) 필자는 강의를 많이 하면 목이 잠기면서 가래가 낀 듯한 인후 불리감,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았다. 심한 경우 목이 잠겨 말이 전혀 안 나와 진료를 할 수 없었다. 가래로 인한 인후 불편감, 끊이지 않는 기침이 동반되고 수시로 누렇고 진득한 가래를 뱉었다. 처음엔 반하산급탕 등을 복용했으나 무효해 여러 날 고생했다. 이후 배농탕증인 것을 알고 하루 이틀 복용, 이내 모든 증상이 깨끗이 소실했다.

⑤환부가 화농으로 융기되면서 발적 열감이 있는 경우. 중이염, 종기, (수술후) 환부의 종양 등.

⑥피부의 농가진, 검게 괴사되는 것처럼 보이는 소아 아토피에 탁효를 보인다. (김진상, 『동의방약학회』)

▶배농산: 배농탕증 같은데 작약이 안지. 배농탕증 같은데 그보다 실증인 경우(체형 중등도 이상, 체력 중등도)경우 작약이 안지되지 않아도 배농산 또는 배농산급탕을 쓰는 경우가 있다.

☞배농산급탕대: 대조7 길경6 감초4 생강2 지실 작약 난황분말3.

▶위경탕/ 위경가길경탕: 배농탕(배농산, 배농산급탕)증인데 실열증자(체형 비만, 체력 강, 면황갈흑, 오열) ☞배농탕의 온병버전. 화농성비염: 비색위주. 누렇고 진득한 콧물 혹 후비루. 비색은 온열자극(온수 목욕 샤워, 운동 등)에도 완화되지 않아 마황이 배제된 경우. 비후성비염으로 갈근탕, 월비가반하탕, 마행감석탕증 같은데 마황증이 아닌 경우.

▶마황감초탕: r/o 사간마황탕증 같은데 숨참(호흡곤란)이 위주인 경우. 사간마황탕-혹 경미한 숨참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여타 호흡기증상(맑은 콧물, 가래와 그로인한 만성기침, 비염 등)이 위주. 감초마황탕-비교적 저명한 숨참이 위주. 여타 호흡기 증상이 동반.

r/i 숨참(호흡곤란, 천식)의 최빈용방. 숨참(호흡곤란)을 주소. ①대개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맑은 콧물 가래 특히 가래) 동반 ②천명음(목에서 ‘쌕쌕 그렁그렁’ 거리는 가래소리) ③여타 호흡기 증상(비염, 만성기침, 감기빈발 등)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④한랭자극에 유발 악화되고 온열자극에 소실 완화. ☞숨참뿐 아니라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 천명음, 호흡기증상 등이 모두 한랭자극에 유발 악화되고 온열자극에 소실 완화.

⑤마황을 쓸 수 있는 경우: 마황을 쓸 수 있는 형색성정과 신체증상, 마황의 신증이 없는 경우.

⑥기관지확장제(벤토린 등) 흡입기를 쓰면 숨참이 완화 소실, 별다른 부작용 없음. ☞마황제 적응증의 숨참은 대개 벤토린 등 기관지확장제 흡입기를 쓰면 숨참도 완화 소실되고 부작용도 없다.

기관지확장제(벤토린 등) 흡입기를 쓰면 숨참이 완화 소실되더라도 심계항진, 손떨림 등의 부작용이 생기거나 숨참도 완화 소실되지 않고 (오히려 숨참이 더 심해지는 등의) 부작용만 있다면 마황제 적응증의 숨참이 아니다. 천식의 프로토콜에 따라 마황 외 행인, 정력, 후박, 소엽 등의 약물들을 고려한다.

▶반하마황환: 감초마황탕증의 숨참(호흡곤란)이 있는데 반하증 오심 구토 혹 목에 가래 걸린듯한 이물감 등이 보이는 경우 ☞사간마황탕, 소청룡탕증의 비염 등의 호흡기질환인데 마무리가 되지 않을 때 겸복하거나 혹 전방.

▶모려탕: 감초마황탕증 숨참+호흡기 수양성 분비물(맑은 콧물, 가래)이 혹 미부종이 있는데 모려증 경한 불면, 불안감, 소변빈삭, 경도의 연변설사, 가슴 답답함과 두근거림 등이 보이는 경우.

▶문합탕: r/o 마행감석탕·월비가반하탕증 같은데 숨참(호흡곤란)을 주·부소. 마행감석탕·월비가반하탕: 혹 경미한 숨참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여타 호흡기증상(맑고~누런 콧물, 가래와 만성기침, 비염, 감기 등)이 위주. 문합탕: 비교적 저명한 숨참이 위주, 여타 호흡기 증상이 동반.

r/i 숨참(호흡곤란)의 혹용방. 마행감석탕·월비가반하탕증에 준하는 실열증자(체형 비만, 체력강, 면색적갈흑, 오열)

숨참(호흡곤란)을 주소. ①대개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맑은 콧물 가래, 특히 가래)을 동반 ②천명음(목에서 ‘쌕쌕 그렁그렁’ 거리는 가래소리)이 보이고 ③여타 호흡기 증상(비염, 만성기침, 감기빈발 등)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④숨참 뿐 아니라 호흡기 수양성 분비물, 천명음, 호흡기증상 등이 모두 한랭자극에 유발 악화되고 온열자극에 소실 완화 ⑤마황+석고를 쓸 수 있는 경우 ⑥기관지확장제(벤토린 등) 흡입기를 쓰면 숨참이 완화 소실, 별다른 부작용은 없다.

▶후박마황탕: 마행감석탕·월비가반하탕증에 준하는 실열증자(체형 비만, 체력강, 면색적갈흑, 오열)

마행감석탕·월비가반하탕(마황+석고)증 같은데 후박증 경한 숨참 혹 가슴 답답함이 보이는 경우. 호흡기 분비물 맑은~누런 콧물, 가래 그로인한 인후이물감 혹 만성기침, 비염 등이 동반.

▶백호탕: *형색성정-비만 건실, 면적갈흑하고 특히 체력이 매우 강인한 자. 목소리 크고 힘이 있으며 행동거지가 활력이 넘치고 다이나믹. *신체증상-오열, 다한출, 호냉물, 식욕왕성, 소화양호, 대소변정상, 수면양호 ☞백호탕으로 관해되는 빈뇨, 변비, 불면이 있기도 하다.

*방증 유형 ①소곡선기: 배고픈 것을 못 참는다. 공복 시 저혈당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②중열후병: 체열이 올라가는 조건에서 대한출 후 병증이 유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③섬어발광: 다언, 고성, 산만, 과격, 다이나믹, 과잉행동양상을 보이는 ADHA, 틱, 간질, 몽유, 야제, 양광 등 제반 정신과질환에 응용. 혹 신체 국소의 급성염증으로 인한 발적, 발열, 종창, 통증 등의 양상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백호가인삼탕: 백호탕증인데 ①구갈 ②식욕부진 ③경미한 소화불량 ④중열 다한출) 등으로 인한 탈수후

▶백호가계지탕: 백호탕증인데 ①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경우 ②혹 추위를 타거나 손발이 찬 경우 ③그 외 환부 국소 발적 열감(급성염증)이 보이는 근골동통질환에 쓰이는 경우.

조현창 원장(동의방제연구소 TEM, temsworld2015@gmail.com)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