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2020 방제 시리즈 (1) – 오령산

▲© AdobeStock_61810377

오령산

오령산 五苓散 : 택사 澤瀉10 저령 猪苓 출복 朮茯 령 苓6 계지 桂枝4 ×1~2

☞산제로 쓸 경우 상기 上記 비율 比率로 가루 내어 한 번에 2g씩 하루 3회 복용 服用한다.

택사2.5 저령1.5 백출1.5 복령1.5 계지1 (중경방유취)

택사10 저령6 백출6 복령6 계지4 右의 비율로 산제 散劑로 하여 1회 4.0을 미음 米飮에 섞어서 1일 3회 복용한다. 우 右의 분량을 일첩 一貼으로 하여 전복 煎服하여도 된다. (도설)

택사3.3 저령2.5 출2.5 복령2.5 계지1.7 (황한의학)

 

처방분석

영계출감탕(거감초)에 택사 저령을 더한 처방이다. 상한금궤방에서 택사, 저령은 대개 출, 복령의 효능을 보조적으로 상승시키는 부가약으로 쓰인다. 택사+저령이 배오되면 대개 소변불리에 더하여 갈이 나타난다. 오령산은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전해질불균형, 탈수에 의한 갈증, 연변설사가 보이는 경우에 쓴다.

택사는 약징에서 주치 主治 소변불리 小便不利 현모야 眩冒也. 방치 旁治 갈渴.이라 하였다. 택사는 소변불리 小便不利, 수종장만 水腫脹滿, 예사요소 泄瀉尿少, 담음현훈 痰飮眩暈을 치한다<본초학>. 요량 尿量이 적고 배뇨빈도 排尿頻度가 많은 병증에 대해 요량 尿量 증가와 요중 尿中 염화물 및 요소 尿素의 배설량을 증가시키는데 이는 택사 澤瀉에 함유된 대량의 칼륨염과 관계가 있다. 내이성 內耳性 현기증으로 두목혼훈 頭目昏暈하고 천지 天地가 도는 듯하며 토기이명 吐氣耳鳴이 있는 경우 택사 澤瀉를 군약 君藥으로 쓴다<진존인 본초>. K+염이 이뇨를 증진,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여 강력한 이뇨작용을 함으로써 조직의 부종을 경감시킨다 <한방의 약리해설>.

저령은 약징에서 주치 主治 갈이소변불리야 渴而小便不利也.라 하였다. 저령은 복령과 유사한 기원을 가진다. 복령은 다공균과 多孔菌科(구멍쟁이버섯과) 진균인 복령의 균핵이고 저령은 多孔다공균과 菌科 진균인 저령의 균핵이다. 저령의 효능은 복령과 대동소이한 것으로 보인다. 상한금궤방에서 대개 복령과 배오되어 복령의 부가약으로 쓰인다. 저령은 소변불리 小便不利, 수종 水腫을 치하는데, 이습 利濕하는 효능 效能이 복령 茯笭보다 우수하나, 다만 보익작용 補益作用이 없는 것이 복령 茯苓과 구별 區別하는 요점 要點이 된다 <본초학>. 저령은 Na, K, Cl 의 배설을 증가하고 세뇨관 재흡수를 억제하는 강력한 이뇨제이며 염증성, 발열성 부종에 유효하다. <한방의 약리해설>

상한금궤방에서 체내 수분 노폐물을 배뇨 제거시키는 방의를 가진 처방은 대개 (감초 대조가 배오되어있지 않고) 산제로 쓰는 경우가 많다. 오령산, 저령산, 모려택사산, 규자복령산, 천웅산, 당귀작약산 등은 그 일례이다.

                                                                         

약대 藥對

택사+저령 : 갈이소변불리 (상승) ☞오령산, 인진오령산, 저령산, 저령탕

복령+출, 택사, 저령, 구맥, 규자 : 소변불리 (보조, 상승) ☞계지거계가영출탕, 영계출감탕, 영강출감탕, 오령산, 복령택사탕, 저령산, 복령융염탕, 진무탕, 부자탕, 복령음, 이중가복령탕, 저령탕, 팔미지황환, 과루구맥환, 규자복령산

처방기준 (영계출감탕과 비교감별)

-영계출감탕증 같은데 비수한열의 범위가 넓고(수척~비만할 수 있고 오한 혹 오열한데) ①소변불리 ②갈증 ③연변설사경향이 있는 경우

 

 

형색성정 形色性情
형 形비수의 범위가 넓다. 수척~비만, 체력 중등도
색 色백황적 혹 푸석
성 性음적 혹 교잡
정 情걱정+예민 긴장, 불안

 

신체증상 身體症狀

빈증頻證
①소변불리 : 소변을 자주 보고 시원치 않다.②갈증 : 갈증이 나고 입이 말라서 물을 많이 마신다.
③연변설사경향 혹 대변정상*입면장애형 불면 : 스트레스 긴장 내일 중요한 일이 있으면 잠을 자려해도 잠이 잘 안온다.
혹증或證*수종 : 평소 잘 붓는다. 소변이 시원치 않으면 더 붓는 경우가 많다. 부종이 심하면 경골상 함요부종이 按診되는 경우가 있다.*(기립성) 현훈 :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경우가 많다.*오관의 감각이상 : 두면부 감각기관에 과잉수분이 저류되어 균형감각을 비롯하여 청각, 시각, 미각 등의 감각이상이 야기될 수 있다. 그로인하여 어지럼증, 이명, 난청, 두중감, 시력저하, 비문증, 안압상승, 미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오령산증의 두통에 빈용된다.
*심계위주의 흉부불편감 +혹 상열, 불안*오한~오열, 한열의 범위가 넓다. 오한 궐냉 혹 상충하는 경우도 있고 혹 오열하는 경우도 있다.
경향성傾向性커피 마시면 잠을 잘 못잔다. 혹 가슴두근, 손떨림擧手시 팔이나 손가락 떨림
신증愼證소변정상, 소음수

방증요점

형색성정 : 체형 수척~비만, 체력 중등도, 안색 백황적 혹 푸석, 성향 음적~교잡, 감정 걱정+예민 긴장 불안

신체증상

빈증 : ①소변불리 ②갈증 ③연변설사경향 혹 대변정상, 입면장애형 불면

혹증 : 수종(혹 경골상 함요부종), 현훈, 두통, 오관의 감각이상, 심계위주의 흉부증상, 오한 궐냉 혹 상충 혹 오열

*오령산은 상기 고질병뿐만 아니라 졸병에도 빈용된다.

-주로 영유아 소아의 장염, 가성콜레라, 감기 등으로 인한 발열, 구토, 연변설사를 하면서 갈증, 소변불리가 있는 경우. 갈증으로 물이나 우유를 달라고 보채는 경우가 많다. 소변불리로 소변 횟수 양이 적거나 자주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경미한 호흡기증상 콧물, 가래, 기침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오령산을 상기 토사병에 쓸 경우 평소 추위, 더위를 타는 것과 상관없이 구토, 설사(토사곽란)에 갈증이 보이고 혹 소변불리가 있는 경우 쓸 수 있다.

*식상, 물갈이 등으로 토사곽란하고 혹 피부발진이 올라오는 경우 후세 곽향정기산과 감별하여 접근해줘야하는 경우가 있다. 오령산증은 소변불리 갈증 연변설사경향이 보이고 소화불량이 없다. 곽향정기산증은 소화불량 혹 연변설사가 있고 소변불리 갈증이 없다.

 

빈용병류
정신신경과질환, 비뇨생식기질환, 뇌신경질환, 안이비인후과질환, 순환기질환 외
*정신과질환 : 공황장애, 불안장애, 불면 등
*비뇨생식기질환 : 요붕증, 방광염, 전립선염 등
*피부과질환 : 알러지 피부, 두드러기, 물갈이로 인한 피부병, 습진, 수포 등 진물이 흐르는 피부질환
*소화기질환 : 과민성대장
*숙취, 물갈이, 식중독, 약물부작용으로 인한 토사곽란이 갈증을 겸하고 소화불량이 없는 경우 ☞후세 곽향정기산과 감별해주어야 한다.

그 외 두통, 현훈, 이명, 난청, 시력저하, 안압상승, 미각이상, 부종, 임신입덧 등

비교감별
*오령산증 같은데 소화불량 혹 오심 구토가 있으면 복령택사탕을 쓴다.
복령택사탕 : : 茯苓16 澤瀉 生薑8 朮6 桂枝 甘草4 ×1~2

*소시호탕증(성양적, 인후종통, 구순건조, 담경상염증, 목현 등)에 오령산증(소변불리, 갈증, 연변설사경향, 수종 등)이 같이 보이면 시령탕을 쓴다.

증례: 전신 피로감
이름 : 이00 (여) 32세 / 키 162cm / 체중 59kg
직업 : 일반 사무직

병발시점 : 평소 피로를 좀 느끼다가 갑자기 일이 많아지면서 피로도가 심해짐.
병력 : 갑상선 혹을 제거한 적이 있음. 
복용약물 : 없음.

01. 食慾 : 입맛이 좋고 허기를 참기 힘들고 육식을 선호함.
02. 消化 :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함. 가스도 잠 찬다고 느껴진다.
03. 口渴 : 입안이 마르고 목이 많이 마르다.
04. 汗出 : 땀이 너무 많이 난다. 제발 땀이 많이 나는 것좀 없어졌으면 좋겠다.
05. 大便 : 2일에 1회. 무른편.
06. 小便 : 1일 7-8회. 컨디션이 안좋을때는 소변을 자주 보는거 같은데 시원하지가 않다.
07. 寒熱 : 추위 더위 다 못참고 열이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고 종잡을수가 없다.
08. 頭面 : 머리가 아프기도 하고 어지럽기도 하고 눈이 건조하기도 하고 재체기 콧물이 나오기도 한다.
09. 呼吸 : 기침도 자주 하고 한숨도 자주 쉬고 가슴도 답답하고 호흡도 깊게 안들어간다.
10. 胸 : 가슴이 두근거리는데 커피를 마시면 더 두근거린다.
11. 睡眠 :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잘 깬다.
12. 身體 : 어깨가 잘 뭉치고 근육통이 잘 생긴다.
13. 婦人 : 생리주기가 잘 맞고 생리통도 있는 편임. 냉이 약간 있음.
14.性格 : 음적인 복령증,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날 저녁에 사람을 만나고 약간 부산을 떠는 경향이 있음.
오령산을 1달복용후 갈증과 소

<TEM Website : www.temist.com, 기타 TEM 이론에 문의 사항:  조현창 한의사(213 804 1412)  or temsworld2015@gmail.com>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