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21) 병인 약방이론의 정리

△ 병인약방은크게 병류, 인형, 약서,방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사진ⓒDollarphotoclub_lily

이번 호에는 TEM에서 가장 중요한 병인약방이론에대해서 최근에 정리된 내용을 설명하려고 한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다음 호부터는 구체적인 치료프로토콜에대해서 설명할 예정이다.

▲ 병인약방(病人藥方)∙적방에 접근할 수 있는 4가지 경로

크게 병류(病類: 병증의 종류), 인형(人型: 사람의 유형), 약서(藥緖: 약물의 임상적 단서), 방증(方證: 처방의 증거)로 나눌 수 있다. (참조-그래프1)

그래프1

▷병류: 병증의 종류

병증의 종류를 따라 접근하는 방법이다. ☞특정질환의 프로토콜(protocol)로 특정질환에 대한 표준적 임상 접근법 또는 매뉴얼이다.후세방은 대개 정병전방으로 병류를 보고 접근한다. ☞정병전방(定病專方): 정해진 병(定病)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처방(전방專方, 특효방特效方).

▷인형: 사람의 유형

인형이란 사람의 유형을 말한다. 사람의 유형은형색성정의 암묵지와 신체증상의 명시지로 구성되어 있다.

‘암묵지(暗默知, tacitknowledge)’란 말과 글로 전달하기 어려운 지식, 체득을 통해 얻을 수 있는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자전거 타기, 수영하기, 골프 공을 잘 치는 방법 등을 의미한다.

또한 ‘명시지(明示知, explicit knowledge)’란 말과 글로 전달되는 지식으로,예를 들어 현재 독자들이 칼럼 또는 구체적인 어떤 강의 등을 뜻한다.

여기서 ‘형색성정(形色性情)의 암묵지’는 CAPE으로 요약될 수 있다. ‘CAP’E이란 체형(體形;Appearance), 안색(顔色; Color), 성향(性向; Personality), 감정(感情; Emotion)을 말한다. 의사가 환자를 관찰(望)하여 알 수 있는 진단정보이다.

신체증상의 명시지는 TIOM으로 요약될 수있다. TIOM이란 Temperature, In take/Output, Mental을 말한다. 의사가 환자를 문진(問)하여 알 수 있는 진단정보이다.

상한금궤방은 대개 정인적방으로 인형(형색성정+신체증상)을 보고 접근한다. 여기서 ‘정인적방(正人適方)’이란 사람의 유형에 가장 적합도가높은 처방이다. 정인적방은 그 사람의 몸을 정상화하고 고양시킬 수 있는(正人), 그 사람의 개체특이성에 가장 적합도가 높은 처방(適方)을 말한다. (표 참조)

표1

▷약서: 약물의 임상적 단서

처방을 구성하는 약물이 드러내는 임상적 단서를 따라 적방에 접근할 수 있다.(그래프2 참조)

그래프2

▷방증: 처방의 증거

창발성의 원리에 따라 처방은 처방을 구성하는 약물효능의 총합 이상의 효능을 가진다.이것을 처방 (그 자체의) 증거라 한다.

그래프3

여기서 ‘창발성(創發性)의 원리’란 ‘전체는 부분의 총합 이상의 기능을 가진다(생물학)’는것으로 약물의 임상단서로 접근할 수 없는 경우 처방 그 자체의 증거로 접근해주어야 한다. (그래프4참조)

그래프4

조현창 원장(www.temist.com,temsworld2015@gmail.com)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