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26) 동통질환 방제-오수유탕

▲(사진 ©AdobeStock_182510180)

이번호에서는 근골동통질환에 가장 많이쓰는 방제중에 오수유탕에 대해서 이론을 설명하고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오수유탕 吳茱萸湯 : 생강 (生薑)12, 오수유 (吳茱萸)10, 대추 (大棗)8, 인삼 (人參) 6 ×1 (고방분량고ver12년, 노의준)

▲처방분석

방명 오수유탕, 군약 오수유의 약증 하나를 보고 쓰는 처방
오수유증 심부온도의 저하로 인한 신체부위별 순차적 체온저하와 그로인한 병증
①체표온도의 저하, 수족궐냉 : 오한, 궐냉 혹 두통
②하복부 심부온도의 저하 : 한산, 하복냉통 그로인한 생리통, 냉대하 등
③상복부 심부온도의 저하 : 오심, 구토
④흉부 심부온도의 저하 : 흉만

생강, 인삼, 대조 등은 오수유와 함께 상기 병증을 보조적으로 치하기 위하여 배오된 것으로 생각된다.

처방기준
오수유 하나의 약증을 보고 쓰는 처방

형색성정 : 비수한열의 범위가 넓고 체력이 매우 약하다. 面白黃, 性向 陰的
신체증상 : 惡寒, 厥冷한데 대개 寒疝(하복냉)이 보이고 혹 胸滿, 頭痛, 嘔吐가 보이는 경우에 쓴다.
愼證 : 체력강, 면적갈흑, 성양적, 오열, 부종

▲방증유형
오수유탕증은 한산형, 신중형, 구토형, 흉만번조형의 4가지 유형이 있다. 대개 한산, 신중 (身重)이 있고 나머지 구토, 흉만이 혹유 혹무한 경우가 많다.

1.한산형
오수유탕은 오한, 궐냉하면서 대개 한산이 있다.
-평소 아랫배가 차다. 아랫배가 찬 것이 느껴지기도 한다. 실제로 아랫배를 만지면 냉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평소 아랫배가 차서 아랫배를 따듯이 지지는 것을 좋아한다.
-평소 손발이 찬 편인데 특히 발이 더 찬 경우가 많다.
-찬 곳에 앉는 것을 싫어한다. 찬 곳에 앉으면 아랫배가 차가와지고 몸도 차가와지는 듯하면서 뭔가 기분이 나쁘다. 찬 곳에 앉으면 아랫배가 뭉치면서 하복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겨울에 차가운 수세식 변기에 앉는 것이 싫어 받침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 아랫배를 따듯이 지지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아랫배를 자주 지진다.
-생리통이 있는 경우가 많다. 생리 시 아랫배가 차가와지면서 생리통이 있다. 생리 시 아랫배를 따듯이 지지면 생리통이 덜해진다. 그래서 생리 시 아랫배를 자주 지진다.
-평소 냉대하가 있다. 아랫배가 차가와지면 냉대하가 더 심해진다.
-경미한 寒痢가 있는 경우가 있다. 아랫배가 차가와지거나 차가운 것을 먹으면 연변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생리가 시작되면 대변이 물러진다는 경우도 있다.
-하복냉으로 인하여 오히려 변비가 되는 경우도 있다.
-복강수술 후 하복냉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2.신중형
오수유탕증은 대개 체력이 매우 약한 경우가 많다. 오수유탕증은 기본적으로 체력이 약하고 오한, 궐냉, 한산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수척하면 (신중, 오한, 궐냉, 한산의) 정도가 심하고 비만하면 정도가 덜한 경향이 있다.

-평소 체력이 (매우) 약하다. 기초체력이 약해 조금만 무리해도 금방 지치고 쉬 피로해진다.
-남보다 잠을 (7~8시간 이상) 많이 자야 덜 피곤하다. 하루 정해진 시간을 채워야 덜 피곤하다. 잠자는 시간을 1~2시간이라도 줄이면 매우 피곤하다. 그래서 틈틈이 낮잠을 자는 경우가 있다.
-수면이 부족한 상황이 오래되면서 어떤 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목욕탕 사우나에서 땀을 빼고 나면 몸이 무겁고 지친다.
少陰病 脈微細 但欲昧 <傷寒論, 少陰病>

脈微細의 임상표현 : 사우나 목욕탕에서 땀빼고 나면 몸이 무겁고 지친다.

但欲昧의 임상표현 : 하루 정해진 잠시간을 채워야, 남보다 잠을 많이 자야 덜 피곤다. 한두시간이라도 덜 자면 매우 피곤하다.

3.구토형 ; A(두통, 생리통 등) 발생시 또는 심해지면 오심, 구토.
오수유탕증의 두통(또는 생리통)은 오심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부터 여타 두통을 치하는 처방과 감별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평소 머리가 자주 아프다. 두통이 생기면 꼭 속이 미식거리고 두통이 심하면 토할 때도 많다. 토하고 나면 머리가 덜 아파지는 경우가 많다.
-생리통도 오심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생리통이 심하면 토할 때도 많다.
-두통, 생리통 뿐만 아니라 평소 스트레스, 피로 과로 컨디션저하, 수면부족, 소화불량 등 여타 몸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속이 미식거리고 토하는 경우가 많다.

少陰病 吐利 手足厥冷 煩躁欲死者 吳茱萸湯主之. <少陰病>
食穀欲嘔者 屬陽明也 吳茱萸湯主之. 得湯反劇者 屬上焦也. <陽明病>
乾嘔吐涎沫 頭痛者 吳茱萸湯主之. <厥陰病>

4.흉만번조형 : 흉만 그로인한 숨참, 혹 불안, 불면
가슴이 답답한 경우가 있다. 가슴이 답답하여 숨이 차기도 하고 혹 불안, 불면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스트레스 등 어떤 사건이후 가슴이 답답해졌다.
-가슴이 답답하여 숨이 깊이 들여 쉬어지지 않는 듯하고 숨이 차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가슴 답답함으로 인하여 불안감이 생겨서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있다.
-예전에는 잘 잤는데 가슴이 답답해지면서 불안해서 잠을 못 자게 되었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흉만+번조)

嘔而胸滿者 吳茱萸湯主之. <金匱要略: 嘔吐噦下利病脈證治 第17>

▲그 외
-오수유탕증으로 머리가 자주 아픈 경우가 많다. 두통은 스트레시, 피로 과로 컨디션저하, 수면부족, 흐린 날씨, 추운 날씨, 찬바람 맞으면 유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때로 아무런 이유없이 두통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두통은 대개 오심, 구토를 동반한다.
-냉두통으로 찬바람을 맞으면 머리가 시리면서 아프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추운 날씨에는 모자를 쓰고 다는 경우가 있다.

빈용병류
*근골동통질환 ☞요추디스크, 오십견, 족저통, 다리 쥐내림 빈번 등 다양한 근골동통질환을 치료한 증례가 있다.

*부인과질환 : 생리통, 산후풍, 냉대하 등 ☞복강 수술후, 제왕절개 출산후, 자궁종양 제거 수술후 발생한 하복냉통을 치료한 증례가 있다.

*피부과질환 ☞원인모를 전신소양감, 습진, 아토피, 여드름, 눈주위 알러지성 피부염 등을 치료한 증례가 있다.

*혹 심혈관계질환 : 흉부불편감으로 인한 유사심장질환

*드물게 호흡기질환 ☞특이성 비염을 치료한 증례가 있다.

*소화기 질환 ☞두통에 동반되는 20년간의 구토를 치료한 증례가 있다.

*신경정신과질환 ☞ 흉만을 동반하는 불면, 불안장애, 공황장애를 치료한 증례가 있다.

*필자는 상기 외 두통, 어지럼증, 이명, 난청, 잇몸궤양 등을 치료한 증례가 있다.

사례. 꼬리뼈 타박이후 지속적 통증
송** 30살 여 키165 체중? (중등도 체형) 서울시 강동구 거주
cc1 꼬리뼈 타박이후 지속적 통증
o/s 작년 10월경 의자가 있는 줄 알고 앉았다가 엉덩방아를 찧고 난 이후

정도 : VAS7

둔부 타박시 한동안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아팠다. 병원 X-ray를 찍어봤으나 뼈의 손상도 없고 그 외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자신은 엉치통이 지속되어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받았으나 별 무효하였다.

1시간 이상 앉아 있으면 꼬리뼈가 아파 견딜 수가 없다. 허리도 당기고 뒷목 어깨도 같이 아파온다. 10분이상 걸으면 꼬리뼈가 아파 제대로 걸을 수가 없다. 평소 꼬리뼈가 아파 엎드려있으면 목 어깨 통증이 같이 발생한다.

악화요인 : 앉아 있거나 오래 걸으면
동반병증 : 질염, 그로인한 외음부 소양감, 냉 (꼬리뼈 통증이후 냉이 더 많아졌다.)
형색성정
형: 중등도, 체력 매우 약
색: 백황
성: 음적, 언행완 내성적 조용 얌전 단정, 방어적 온순 유약, 여성적 정적. 성음 무력 느림
정: 안정
안진 능형근-삼두근 과긴장 압통. 그 외 별무

신체증상

정신구조기능론(한국 김홍기 원장이론)이란 사람의 병에 대한 병인이자 치료수단에 대한 의론이다.사람의 병은 왜 생기는가? 간단히 말하자면, 정신, 구조, 기능 중 어느 하나 이상의 문제로 인하여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이중 한약은 기능(에너지)의 문제로 인한 병에 특장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한약은 기능뿐만 아니라 정신, 구조의 문제로 인한 병도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기능의 문제로 인한 병일 때 여타 치료수단에 비하여 특장의 우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침구추나는 구조, 수련은 정신의 문제로 인한 병에 특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 환자의 타박으로 인한 엉치통은 먼저 구조의 문제로 접근해야할 것이다. 대개 침치료로 호전된다. 그러나 호전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구조뿐만 아니라 기능의 문제가 더 있는것이다. 이때 한약이 특장의 치료효과를 발휘할수 있다.

환자의 형색성정과 신체증상에서 어렵지 않게 오수유탕증을 집증할 수 있었다.

형색만 보아도 체력이 약한 사람으로 피로하고 지쳐보였다. 성향은 명백하게 음적이었다. 신체증상에서 오한, 궐냉하고 특히 한산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평소 아랫배가 차고 생리시에는 아랫배가 더 차가와지면서 냉이 많아지고 아랫배를 뜨겁게 지지면 편안해진다고하였다.

안진에서도 능형근-삼두근 과긴장 압통(대조)외 별다른 것이 없었다. 오수유탕의 정증으로 보였다. 오수유탕을 정인적망 (正人適方)으로 투여하면 꼬리뼈 통증도 좋아질것이다.

▷오수유탕 15일치

꼬리뼈 통증 10→5로 호전, 장시간 앉아있어도 크게 아프지 않았다.

복약 후 대변을 1일 1회 규칙적으로 보게 되었다.

▷동방 15일치

꼬리뼈 타박 부위를 누르면 약간의 압통이 있으나 꼬리뼈 통증이 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가 되었다. 오래 앉거나 걸어도 꼬리뼈통증이나 요통이 느껴지지 않는다.

복약 후 질염, 외음부 소양감, 냉이 거의 소실되었다. 생리시 아랫배가 차가와지면서 냉이 많았는데 소실되었다.

조현창 원장(213.804.1412 / www.temist.com /temsworld2015@gmail.com)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