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창 원장의 TEM 病人藥方 임상접근법 (29) 동통질환 방제 – 영계출감탕 (苓桂朮甘湯)

▲© AdobeStock_101340275

 

이번호에서는 정신과 질환과 동통질환의 빈용방중 하나인 영계출감탕에 대해서 이론을 설명하고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영계감탕 (苓桂甘湯)

@영계감탕 : 복령 계지 감초

 

약물의 임상단서

★복령 지표성++ 빈용도+++

빈증 頻證 ①성향 음적~교잡으로 (영계감류 등에서) 외부자극에 의한 입면장애형 불면이 보이는 경우가 많다.

– (평소 잘 자는 편이더라도) 내일 중요한 일이 있거나, 딴 곳에서 자거나, 신경, 예민, 걱정, 스트레스 등 외부 자극이 있으면 잠을 자려해도 1~2시간 이상 잠을 못 잔다.

혹증 或證 ②심계항진 ③수제와 배오되어 어지럼증, 소변지변, 미부종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형색성정 形色性情 ④성향은 음적~교잡이다. ⑤감정은 걱정, 의심 외 예민, 긴장, 불안이 읽혀지는 경우가 많다. 소심한 성격으로 안 해도 되는 걱정을 많이 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염려증이 있는 경우가 있다. TIP ⑥임상단서가 황련과 유사하나 성향 음적~교잡이다. 병증이 복잡다단하나 황련보다는 정도(VAS)가 낮은 편이다.

 

★계지 지표성+++ 빈용도+++

빈증 頻證 ①남보다 추위를 많이 탄다(惡寒). ☞한열척도 寒 5전후 ②손발이나 몸의 일부가 차고 시리다(厥冷). ③얼굴로 열이 달아오르는 것(上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혹증 或證 ④한랭자극에 유발·악화되고 온열자극에 소실·완화되는 신체동통 ⑤찬 곳에서 자거나 추운 곳에서 떨고 나면, 생리전, 감기시 몸살기처럼 전신이 쑤시고 아프거나(身痛) 몸이 으슬으슬 춥고(惡風) 혹 미열이 나는(發熱) 경우가 많다. ⑥두통에 쓰는 경우가 많다.

Tip ⑦오수유, 부자를 r/o한 뒤 고려할 수 있다. 오한·궐냉 한데 상충이 보이면 계지일 가능성이 높다.

 

처방기준

허한증(수척, 체력약, 면백황, 오한경향)에 기울어져 있다. 성향 음적>교잡, 체형 음적 + 외부자극에 의한 입면장애형 불면이 보이고 오한·궐냉 혹 상충, 심계항진, 어지럼증 등이 보이는 경우. 감정 걱정, 예민, 긴장, 불안 등이 읽혀지는 경우가 많다.

 

형색성정 形色性情

*허한증으로 기울어져 있다. 수척~중등도, 체력약, 면백황, 오한경향

*성향·체형 음적>교잡, 감정 걱정 + 예민, 긴장, 불안

신체증상

身體症狀

빈증 頻證

*오한·궐냉 혹 상충, 음적성향+입면장애형 불면

혹증 或證

*심계 위주의 흉부불편감, (기립성)현훈, 두통, 신경 쓰면 식욕부진 등

경향성

傾向性

*환자가 호소하는 병증이 많고 복잡다단하나 頻或傾證이 모두 대체로 VAS가 낮은 편

신증 愼證

비만, 체력강, 면적갈흑, 성향·체형 모두 양적, 감정 안정적, 오열, 能眠

▲영계출감탕 (苓桂朮甘湯)

@영계출감탕 苓桂朮甘湯 : 茯苓8 桂枝 朮6 甘草4 ×2~3

 

약물의 임상단서

★출 지표성+++ 빈용도+++

빈증 頻證 ①소변을 자주 보고 시원치 않은 것 ②수종, 혹 경골상 함요부종이 안진되는 경우가 있다. ③어지럽고 머리가 무거운 것 3가지 중 하나 이상이 나타나면 고려할 수 있다.

혹증 或證 ④신체가 (붓고) 아픈 것

형색성정 形色性情

허한증자. 수척~중등도, 체력약, 면백황, 성향 음적>교잡, 체형 음적, 오한경향

 

신체증상

身體症狀

빈증 頻證

오한, 궐냉 혹 상충 + 입면장애형 불면 + 소변불리, (기립성) 현훈

혹증 或證

수종의 외증, 두면 오관의 감각이상, 신체통(+오한·궐냉, 수종)

심계위주의 흉부불편감, 두통, 과식<신경쓰면 소화불량

경향성

傾向性

환자가 호소하는 병증이 많고 복잡다단하나 VAS가 낮은 편

신증 愼證

비만, 체력강, 면적갈흑, 성향 체형 모두 양적, 감정 안정적, 오열, 能眠

처방기준 (영계감탕과 비교)

영계감증 (허한증자 음적성향+입면장애형 불면+오한·궐냉)인데 출의 임상단서 소변불리, (기립성)현훈, 부종 중 어느하나  이상이  보이면  쓸  수  있다.  여타  영계감류를  r/o하고  접근한다.

 

▲실제 사례 모음

사례: 상하지통, 슬통, 전립선 비대, 어지러움, 이명

정** 71세 남 162/56, 경기도 의왕시 내손2동 거주, 필자에게서 강의를 들은 k한의대생의 소개로 내원하였다.

 

cc 상하지통, 슬통

O/S 5~6개월 전 겨울에 발생 악화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상하지의  통증과 냉감: VAS 4~5.

팔다리가 쑤시고 저리고 아프다. 상지는 손이 저리고 하지는 골반~족부까지 膽經 상으로 저리다. 상하지의 ROM제한은 없다. 팔다리가 차고 시리다. 냉기가 상존하여 등산시에는 6월인데도 제법 두터운 긴팔 상의를 입고 산행을 해야 한다. 선풍기 에어컨를 쐬면 상하지 피부 차고 시린감이 크게 느껴져 매우 싫다. 슬통 : VAS 4. 무릎도 쑤시고 아프다.

그외 견항통, 손목통 VAS 2~3

 

악화요인 ; 한랭자극, 찬곳에서 자거나 추운데서 떨고나면 안좋다. 많이 걷거나 움직이면 악화, 오래 누워 자도 다리가 아파온다. 아침기상시 안좋다가 좀 움직이면 덜하다.

완화요인 ; 온열자극, 휴식

 

동반병증1 : 전립선 비대

수년 전부터 소변빈삭, 잔뇨감으로 인하여 전립선 양약을 매일 상복하고 있다. 전립선 양약을 끊으면 소변의 문제가 악화된다.

 

동반병증2 : 어지럼증, 이명

*이 환자는 1년 전(09년 5월 15일)에 필자에게 내원한 적이 있다. 주소는 어지럼증이었다.

6개월 전 갑자기 심한 어지럼증이 발생, 처음에는 걷지도 못할 정도로 심하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소 완화되었다. 그 이후 어지럼증은 매일, 가만히 있어도 어지럽고 움직이면 더 어지러웠다. 두위 변화시, 예컨데 기립시, 걷다가 고개를 돌리거나 TV를 보다가 고개를 돌리면 눈앞에 별 같은 것이 수없이 떠다니면서 핑 돌면서 어지러워 몸을 가눌 수 없게된다.

어지럼증과 함께 이명이 동반되었다.병원에 입원까지 하면서 갖은 검사를 다해보았으나 달팽이관에도 이상이 없고 그 외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5일간 입원을 하였는데 양방의 검사도 치료도 탐탁치 않아 퇴원해버렸다.

*오한, 소변지변

*형색성정

*신체증상

감기유형 : 몸살감기

한열 : 추위를 못 참는다. 선풍기, 에어컨 싫다.

소화 : 식사량 적다. 식욕 없다. 조금만 먹어도 금방 배부르다.

대변 : 1일 1-2회 연변경향. 찬음식 먹으면 설사.

소변 : 자주본다. 자다가 1-2회 본다. 소변량이 적다. 소변보고 잔뇨감. 소변보면 한참 있다 나온다.

잠 : 11시~5시. 누우면 바로 잠든다. 잠들면 잘 깬다.

전신 : 앉았다 일어나면 자주 어지럽다.

 

*접근

추위를 타고, 복만 변폐가 없는데 소변지변이 보이므로 단서약물 출치법 和法을 써야 할 수척한 자로 고법한열척도 -5 전후 정도로 추위를 타므로 단서약물 계지 擧手시켰을때 경미한 경련이 확인되므로 복령 근척육순이 있다고 판단

 

090515 영계출감탕 4주 복용으로 완치됨.

7일치 복약으로 50%가 호전되고 14일치 복약으로 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개선되었으며 4주 복약으로 전치되었다. 이명 역시 소실되었다. 당시 동반증상으로 한랭자극에 의하여 악화되는 견통, 손목통을 호소하였는데 영계출감탕으로 이 역시 호전되었다.

 

<TEM Website: www.temist.com, 기타 TEM 이론에 문의 사항, 조현창 한의사 (213.804.1412)  or  temsworld2015@gmail.com>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