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추출 천연성분, 상처 치유에 효과적”

사진(c)AdobeStock_pengdauphin

 

한국 연구진이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천마(天麻)에서 추출 천연 성분 ‘4-하이드록시벤지알데하이드(4-HBA)’가 피부 재생에 탁월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최근 원내 내분비내과 이은직 교수팀(조윤희 교수·강찬우 조교)이 실험용 마우스를 이용한 전임상 시험으로 4-HBA의 상처 치유 작용과정과 기전을 밝혀냈다고 최근 밝혔다. 

연구팀은 마우스 스크래치 상처에 4-HBA를 투여해 상처 치유 및 침입 분석 과정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4-HBA와 더불어 혈소판유래증식인자인 상처 치유와 당뇨성 궤양증세 치료에 주로 사용되어 온 물질인 ‘PDGF-BB (platelet-derived growth factor subunit B homodime)’를 스크래치 상처에 투여한 후 12, 24 및 30 시간 마다 물질 이동 정도를 관찰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4-HBA 물질로 처리된 상처는 PDGF-BB 처리군 만큼 상처 폐쇄가 촉진돼 4-HBA 물질이 상처회복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케라틴 세포의 이동을 촉진했다.

연구팀은 또 케라틴 형성 세포의 이동 촉진은 상처 치유의 중요한 신호 단백질인 ‘Focal adhesion kinase(FAK)’가 Src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기전을 통해서 일어난다는 사실과 4-HBA가 케라틴 형성 세포의 이동 촉진 및 혈관형성을 촉진해 상처 치유가 촉진됨을 증명했다.

연구팀은 아울러 4-HBA 물질과 PDGF-BB를 상처 동물모델에 함께 적용시켰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상처가 치유됨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 마우스를 네 그룹으로 각각 위약효과 그룹(Placebo), 4-HBA 그룹, PDGF 그룹, 4-HBA+PDGF 그룹으로 분류했다. 각 그룹에는 세 마리의 마우스가 배정됐다.

연구팀은 각 실험 마우스 표피에 10mm 의 원형 상처를 낸 후, 그룹별로 해당되는 성분을 투여했다.

연구팀은 상처가 생성된 당일(DAY 0) 부터 3일, 6일, 9일 까지 시간 흐름에 따른 표피 상처 회복정도를 측정했다.

연구결과 4-HBA 성분을 투여한 그룹은 실험 시작 3, 6, 9일차 측정치 모두 위약효과 그룹에 비해 유의미한 측정값을 보였다.

PDGF-BB는 측정 3일차와 9일차 결과는 위약효과 그룹에 비해 유의미한 측정값을 보였으나, 측정 6일차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못했다.
 4-HBA 물질과 PDGF-BB의 병용 치료 효과 또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3, 6, 9일차 모두 위약효과 그룹에 비해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나타내 향후 치료제로의 개발 가능성을 높였다.

연구팀은 동물실험 관찰로 4-HBA 물질이 시험관 내 뿐 아니라 동물 체내에서도 부작용 없이 상처치료에 효과적임을 증명한 점과 FDA 승인 물질인 PDGF-BB와 4-HBA를 혼합해 사용하다면 상처와 다양한 궤양성 질환 치유를 촉진하는 다양한 제형의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임을 제시했다.

이은직 교수는 “가격이 비싼 상처치유 촉진 신약 물질에 비해 4-HBA는 천연물유래 단일물질이라 저렴한 가격으로 용이하게 얻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며 “또 식물 주성분 중 한 가지라 비교적 낮은 독성을 보유했을 것으로 추측되며 상용화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최근 자연과학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인 Nature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게재됐다.

/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