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치료 효과 한약재 체계적 분류”

사진(c)AdobeStock_ia_64

 

한국 연구진이 탈모 치료를 효과가 있는 한약재를 체계적으로 분류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원장 김성수)은 최근 원내 한방피부센터 김규석 교수팀이 한의학 문헌과 논문을 기반으로 기존 상용되고 있는 탈모치료 한약을 수집·조사·분석했다고 최근 밝혔다.

탈모는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으로 약물치료, 모발이식 등 다양한 치료법이 존재하지만 완치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로 인해 많은 환자들은 한의학적 탈모 치료에 의존하기도 한다.

한의학적으로 탈모의 원인은 간과 신장의 허약(肝腎不足), 기혈의 부족(氣血兩虛), 기혈 순환장애(氣滯血瘀), 혈열(血熱) 등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그동안 탈모에 사용되는 한약재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가 없었다.

연구팀은 탈모용 한약재를 △혈액순환과 면역 조절에 관여하며 간과 신장을 보하는 약재 △모발 생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 소화기 작용 약재 △모발 생장 효과를 가지는 군약을 도와 독성을 완화해 주거나 부차적인 증상을 해소할 목적으로 쓰는 약재 또는 처방된 약재의 효능이 질병 부위인 두피에 도달하도록 하고 여러 약재들을 중화하는 약재 등 크게 3개의 그룹으로 구성, 원인별 치료접근을 달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김규석 교수는 “이번 연구는 탈모 치료에 있어 한의학적 접근방법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공하며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을 기반으로 탈모치료에 사용되는 한약재의 약리 효능 및 타겟 기전을 설명하는 후속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최근 SCI(E)급 학술지인 ‘BMC 보완대체의학(BMC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됐다. /메디컬 한의 기사제휴지 e-헬스통신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논문 다운로드(영문) —>>> Click!!!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 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