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논문: 인삼이 골대사 개선에 효과적임이 임상시험을 통해 밝혀져

▲©연구 논문 내 실험결과 그래프

 

▲한국의 농촌진흥청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전북대학교병원이 3년의 공동 연구와 2년의 보완 연구를 거쳐 인삼이 골대사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 내에서 인체적용시험에는 만 40세 이상의 완경기 여성 90명을 대상으로 인삼추출물 섭취의 골대사 개선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였으며, 30명의 위약군과 인삼추출물 1g 복용군, 3g 복용군으로 실험군을 나누어 하루 2회 12주 동안 복용시켰다.

그 결과 골형성 지표인 오스테오칼신 (Osteocalcinm OC) 함량의 복영 전/후 변화치가 인삼추출물 3g/일 복용군에서 위약군 대비 11.6배나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골흡수지표인 데옥시피리디놀린 (Deoxypyridinoline, DPD)과 오스테오칼신 비율인 DPD/OC에서는 유의미한 감사를 보였다. 그 결과를 연구진은 DPD/OC 감소효과가 골형성지표인 오스테오칼신의 증가 효과에 기안한 것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12주 동안의 인삼 추출물 섭취 동안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이상반응이나 신체변화가 관찰되지 않아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리고 골감소증이 있는 여성이 인삼 추출물을 섭취하였을 때 DPD/OC 수치와 일부 무릎 관절염 증상이 유의하게 개선됨을 관찰하였고, 골대사 개선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시험으로 인삼 추출물이 노인성 골다공증에 효과적인 천연물 치료제의 후보로, 개발 가치가 있음을 보여주었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그 기전까지 밝혀질 것이라고 연구팀에서는 기대했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