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대 입학 유학생, 토플 점수 총 61점 넘어야

△ 내년부터 한의대 입학을 앞둔 유학생들의 토플 점수 기준이 크게 상향 조정된다. 사진ⓒAdobeStock_waldemarus

 

ACAOM이 내년부터 토플 점수 기준을 상향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의 시험을 몇 점으로 했는지 살펴보았다.

 

▲ 한의대 석사 및 박사 학위

한의대 석사 및 박사 학위 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위한 새로운 토플 기준은 내년 1월1일부터 적용되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어능력 검증(English Language competency)은 미국에서 한의대 석사 및 박사학위 프로그램에 신입생으로 등록하기 원하는 모든 유학생들에게 적용된다.

한의대 석사 및 박사프로그램에 등록하려는 학생으로써 미국 교육부가 인증하는 2년 및 4년제 대학에서 시메스터(semester)제 학교의 경우, 최소 60학점, 쿼터(quarter)제 학교의 경우 최소 90학점을 영어로 이수한 학생의 경우 토플 시험이 제외된다.

한의대 석사 및 박사프로그램으로 영어반 등록을 원하는 학생은 인터넷 토플(TOEFL iBT) 점수기준으로 최소한 총 61점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최소 말하기(speaking) 시험 26점 및 듣기(listening) 시험 최소 22점 이어야 하며 또는 국제영어평가시스템(IELTS)의 경우 전체 밴드스코어(Overall Band Score)가 레벨 6 이상이어야 한다.

한의대 석사 및 박사과정에 등록을 원하는 유학생으로 한국어반이나 중국어반의 수강을 원할 경우, 인터넷 토플 점수의 최소점은 총 45점 이상이어야 하며 이중 각각 말하기 18점, 듣기 15점 이상이어야 한다. IELTS 시험의 경우, 최소 전체 밴드점수는 레벨 5 이상이어야 한다.

이중 중요한 내용은 2019년 1월1일 이후 모든 유학생은 TOEFL 최소 점수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ACAOM이 인증하는 한의대에 입학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이전 한의대 석사과정의 경우, TOEFL 점수가 최소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해도 일단 ACAOM의 인증을 받은 학교에 입학은 가능했던 것에 비해 크게 한의대 입학기준이 강화된 것이다.

 

▲ 직업박사학위Professional Doctorate, PD) 

내년 1월1일 이후 입학을 원하는 경우, 다음의 영어능력을 갖춰야 한다.

모든 PD 프로그램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자신의 영어능력을 ACAOM에서 정하는 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을 증명해야 한다. ACAOM이 정하는 영어능력의 최소 기준은 다음과 같다.

토플 iBT 총 80점 이상으로 스피킹 점수 26점 이상이거나 IELTS 전체 밴드점수 6.5 및 스피킹 밴드 스코어 8.0 이상이 어야 한다.

미국 교육부가 인증하는 2년 및 4년제 대학에서 시메스터제 학교는 최소 60학점, 쿼터제 학교는우 최소 90학점을 영어로 이수한 학생의 경우 토플 점수가 없어도 된다.

 

▲ 2020년 이후 점수

ACAOM의 인증을 받은 한의대에서는 ACAOM이 정하는 최소 영어능력 이상의 학생만을 신입생으로 받을 수 있다. 영어능력 검증 최소 점수는 다음과 같다.

iBT 토플은 총 점수 80점 이상으로 이중 스피킹 테스트 점수는 최소 26점 이상이어야 한다. IELTS는 총 밴드점수 6.5 이상으로 이중 스피킹 점수는 8.0 이상이어야 한다.

토플 시험을 안 봐도 되는 경우는 미국 교육부가 인증하는 2년 및 4년제 대학에서 시메스터제 학교의 경우 최소 60학점, 쿼터제 학교의 경우 최소 90학점을 영어로 이수해야 한다.

조남욱 기자(한의사)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