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논문 – 침치료의 인지기능 개선 효과 증명

▲©AdobeStock_248499782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에 긍정적 효과

▲침치료를 통해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음이 논문으로 밝혀졌다. 이 논문은 SCI급(4.5) 학회지인 Frontier In Aging Neuroscience에 게재되었으며, 몬트리올 인지기능검사 (MoCA-L)와 간이정신상태검사 (MMSE-K)에서 경도인지장애 (MCI)로 진단되는 환자에게 침 치료가 인지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몬트리올 인지기능검사(MoCA-K)와 간이정신상태검사(MMSE-K) 결과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된 그룹과 건강인 그룹을 선별하여 그 두 그룹을 침치료를 시행하는 실험군과 침치료를 시행하지 않는 대조군으로 나눈 뒤 헤모글로빈의 산소변화를 측정하여 뇌혈류변화 패턴을 볼 수 있는 도구인 fNIRS(functional near-infrared spectroscopy)를 이용해 실험군의 뇌혈류역학 반응을 정상군과 비교하여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군은 6주간 12회의 침치료를 시행하고, 근적외 분광분석법(fNIRS)을 통해 각 실험군과 대조군을 12주간 24회 평가하였다. 그리고 건강그룹과 경도인지장애그룹의 뇌연결성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기능적 연결성(Functional connectivity)과 그래프 이론 분석(graph theory analysis)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이용된 EEG 전극 배치도

▲연구 결과, 침 치료를 받은 경도인지기능장애 환자의 뇌혈류가 증가하는 것이 연구 결과로 나타났고, 안정을 취하는 상태와 작업기억과제를 수행할 때 모두 침치료 전보다 침치료 후 뇌혈류가 증가한다는 결과를 도출해 냈다. 연구팀은 “침치료의 인지기능 개선효과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며 “경도인지장애가 알츠하이머 치매로 진행되는 것을 지연시키는데 침치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다”라고 말했다.

<메디컬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