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동향 – 미국 수의계에 부는 침술 바람

▲©AdobeStock_104183671

침술, 카이로프랙틱, 물리치료 등의 TennCare 포함 논의 중

 

▲사자부터, 플라맹고에 이르기 까지 500여종이 넘는 동물을 가지고 있는 Fort Worth Zoo에 살고 있는 동물들은 아프거나 병이 들었을 때 침술을 치료 받는다. 침술로 동물의 신경, 근육 등을 자극하며 비침습적 치료를 통해 동물이 가지고 있는 병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치료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의침에 대한 치료는 이 동물원에 수의사와 한의사 자격증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수의 침술사 (Veterinary Acupuncturist) Dr.Reily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미국사회에서 아직 침술은 사람에게만 적용이 되는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있는 상태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Dr.Reily의 말에 따르면 아직까지 미국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침술과 동양의학을 미신적 행위나 플라시보 효과에 의한 치료로 치부하는 사람들이 많고 대체 요법 (Alternative Therapy)라고 낮잡아 부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 스스로는 침술과 동양의학은 통합요법 (Integrative Therapy)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수의사로써의 관점에서 접근하였을 때 치료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도, 한의사적 관점에서 접근하였을 때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동일한 증상을 치료 할 때도 한의학에서는 비침습적 치료가 주를 이루어 동물들의 치료 예후가 월등히 뛰어나다고 전했다.

수의 침술사 (Veterinary Acupuncturist)가 되기 위해선
대부분의 주에서는 수의사 자격증이 있어야 동물에 대한 치료가 우선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의사 자격증을 요구되어진다. 거기에 따로 추가적인 침술 교육을 받아야 가능한 주도 있으며, American Board of Animal Acupuncture (ABAA)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별도의 라이센스를 지급하는 주도 있다. 이처럼 자격증 규정이 있는 주와 없는 주도 있으며, 자격증이 있는 주는 자격증 발급 기준이 주마다 상이하고, 자격증이 없는 주 또한 수의침을 놓을 수 있는 자격요건이 주마다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수의사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의사 자격증만 있는 경우 수의 침술을 행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관련 법규와 법률에 대한 조사와 숙지가 필요하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