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동향 – 셀럽들에게 입소문, 침술의 효과

 

▲© AdobeStock_57213003

헐리우드 유명 배우부터 영국 왕세자비까지 즐겨 맞아

 

▲ 요즘 인터넷글과 신문기사들을 보게 되면 여러 유명 인사들이 한의원을 찾아 침술을 포함한 여러 치료를 받는 모습을 스스로 인증하거나 그 모습이 포착되어 기사화 되는 것들을 볼 수 있다. 이는 한의학이 나날이 그 입지를 굳혀가고,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헐리우드 배우? 당연히 맞는다
예전부터 유명한 가수 레이디 가가와 유명 배우인 탐 크루즈를 포험한 여러 헐리우드의 유명인사들이 한의학에 관심이 있으며 꾸준히 침술을 받아 온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최근에는 에슐리 그라함이라는 유명 모델이 임신 전부터 출산을 앞둔 지금까지 꾸준히 한의학을 받아 온 것을 본인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렸고, 이 사실이 크게 기사화 되었다. 에슐리 뿐만 아니라, 헐리우드 연기자면서, 현재는 영국의 왕세자비인 메건 마클 또한 임신 전, 후 회복을 위해 침술 뿐만 아니라 한약을 먹는 등 적극적으로 한의학을 이용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그 뿐만 아니라 전 NBA 선수인 케빈 올리와 연기자인 패트릭 뎀프시는 한의학을 경험하고 나서 적극적으로 한의학을 홍보 할 뿐만 아니라, 본인들이 직접 한의학 클리닉이나 병원을 설립 후원 하는 등 열성적으로 한의학의 우수성과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임산부 침술 사진 ©AdobeStock_106598093

가시적 한의학 인지도의 상승

예전과 다르게 한의학과 침술은 미국에서 더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미국 내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에서 80% 이상의 사람들이 한의학에 대해 들어봤으며, 55%의 사람들이 침술을 접해본 경험이 있다고 나타난 결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한의학은 꾸준히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있다. 하지만, 한의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아직까지 개선 및 변화가 필요하다. 70%가 넘는 사람들이 한의학의 효과성에 대해 크게 신뢰하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한의학은 플라시보 효과로 치료가 되거나, 마법과 같은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치료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정확하게 한의학이 어떠한 학문이며, 어떠한 기전과 근거로 치료가 진행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거나, 대중매체를 통해 잘 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의 행보가 중요
한의학에 대한 인지도가 올라감에 따라 한의학의 수요가 늘어날 것은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이런 기쁜상황에서도 마냥 기뻐할 수 만은 없는 것은 한의사들의 처우와 한의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 오해 등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가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한의학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한의사들에게 돌아오는 보험 수가는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한의사들의 입장에서 보험환자를 받는 것이 점점 계륵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한의계에서 목소리를 내어 해결해 나가지 않는 다면, 한의사의 수고에 대한 댓가가 빛바래 질 수도 있는 노릇이다. 거기에 한의학을 처음 접하는 환자들의 경우 충분한 사전지식이 없는 경우, 치료의 효과에 대해 끊임 없이 의문을 제기 할 수도 있으며, 쉽게 법적인 문제를 야기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한의계에서 끊임 없이 한 목소리를 내어 정책 및 의사반영에 힘써야 할 것이며, 더불어 한의사 스스로 끊임없는 보수교육과 규제 및 규율 준수를 통해 환자의 신뢰를 쌓아 나가야 할 것이다.

<메디컬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