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소식 – 과학적 근거를 찾아가는 한의학

▲© AdobeStock_133331793

▲요즘 한의학에서는 근거 중심의 치료에 많은 무게를 두고 있다. 종래의 종래의 오랜 경험의 축적으로 인한 임상적 효과 중심의 치료 증명을 하는 한의학에서, 과학적 실험과 연구를 거쳐 그 원인을 규명하고 밝혀 더 많은 사례에 적용해 나가는 과학적 근거 중심의 한의학으로 추세가 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에서도 이미 근거중심 통합 난임 치료의 국제 심포지엄을 한의학연구원에서 주최하기도 하였으며, 임상증례 발굴을 위한 연구 지원과 근거기반의 한의약 연구방법론을 위한 교육 및 세미나를 주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한의학을 근거 중심으로 하여, 현재 그 기전은 알 수 없으나 효과를 보고 있는 수많은 치료들과 처방들에 대한 연구를 통해 보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한의학으로 환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취지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은 매년 근거중심 연구방법론, 임상연구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근거기반 한의약 R&D 연구자 양성 및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미국, 호주, 중국, 독일 등 여러나라의 전문가들과 함께 동/서양 전통 및 현대 의학의 접목 또한 진행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이렇게 연구를 통해 나온 자료들은 일반인과 환자가 더욱더 알기 쉽도록 해석하고 변환하여, 유튜브를 통해 알리고 홍보하는 등 한의학의 대중적 이미지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하고 있다. 실험 논문 및 연구를 통해 과학적 근거만을 확립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서, 한의학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부정적 이미지를 타파하고자 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이다.

▲최근에는 한의계에서 처음으로 신의료기술평가를 통과한 감정자유기법 또한 신의료기술평가의 통과 이유로, 축적된 논문을 통한 과학적 근거로 치료기법의 유효성을 입증하였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신의료기술평가란 보건복지부에서 심의하여 발표하는 평가로서 신의료기술의 안정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 사용목적, 사용대상 및 시술방법등을 고시하는 평가이다. 한의계에서는 이 신의료기술제도가 도입된 이후로 감정자유기법이 처음 인증을 받았다.

▲미국 또한 수많은 논문과 실험을 통해서 그 근거를 확인하여 침술을 만성요통의 치료를 위한 메디케어에서 제공하는 효과적인 치료수단 중 하나로 인정하기 위한 막바지 단계에 들어가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유효한 연구 결과가 나올 경우 충분히 메디케어에 침술이 포함 될 수 있을 정도로 전망이 밝은 상황이다.

 

<메디컬 한의 편집부>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