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임상절차/ 부작용 감소를 위한 권고(5) 치료상의 방혈

사진(c)AdobeStock_ click_and_photo

 

안전성/부작용 – 문헌고찰

문헌에서는 치료상의 방혈을 ‘방혈’, (MeSH 용어: ‘치료의 목적으로 정맥을 천공하여 피를 빼는 것’) ‘찌름’, ‘유혈’, 또는 ‘삼능침 사용’ 등이라고 한다. 문헌고찰 목적상, 본 지침서에서는 ‘방혈’을 사용하여 다양한 치료상의 방혈을 표현한다.

방혈은 모든 초기 문화(초기 서양의학 포함)에서 찾아볼 수 있는 원형 의료 방식이다.(1) ‘내경소문’(內經素文)의 연대순으로 반복된 증거에서 알 수 있듯이, 침술은 방혈로부터 진화한 것이다.(2) 침술 및 동양의학에서, 방혈은 피를 몇 방울만 빼서 피의 질과 색깔이 연하게 변하면 완료된다. 자침 붕위의 아주 경미한 방혈이나 혈종도 침술 치료의 일부분으로 간주될 수 있다.(3)

특정 혈 자리에서 방혈하는 것은 여전히 열, 통증, 가려움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치료 방법이다.(4)

침술 치료상의 방혈에 대해 논문과 연구 발표 등 점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PubMed 에서 ‘침술 방혈’(acupuncture bloodletting)이란 구절로 검색하자 97 건의 검색 결과가 반환되었다. 이 중 대부분은 중국어 문헌이었으며, 영어 문헌도 약간 있었다. (http://www.ncbi.nlm.nih.gov/pubmed/?term=acupuncture+bloodletting).

방혈은 독립 요법으로 연구되거나, 침술, 부항 요법, 괄사, 혹은 쑥뜸과 연계되어 연구되거나, 여러 가지 요법을 합친 방식으로 연구된다. ‘방혈 천공’(bloodletting puncture)과 ‘침으로 찌름’(needle pricking)이라는 용어로 ‘Medline and Cochrane’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한 결과, 한정된 사례 연구와 중국어로 된 연구 자료만 반환되었으며, 이 중 상당수는 방혈 요법과 전침 및 침술 혹은 부항 요법을 결합한 것이었다. 영어로 된 연구 자료에는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다.

방혈 요법의 안전성이나 부작용에 대한 영어로 된 개요(overview)는 아직 없다. 하지만 Tan 등은(5) 이혈 요법 부작용에 관한 체계적 고찰에서, 귀 방혈과 연관된 경미한 감염을 보고하였다. 해당 문헌은 비록 드물지만 실험실 검사를 위해 자혈침으로 갓난아이의 발꿈치를 찔러 피를 뽑을 경우 감염 위험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6) 습 부항 요법으로 대상 포진을 치료한 체계적 고찰 결과는, 어느 시험에서도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제시하였다.(7) 그러나 습 부항 요법과 관련된 감염 사례는 보고된 것이 있다(부항 요법 부분을 참고한다).

자혈침을 사용하여 모세혈관 피를 수집하는 것에 관한 문헌고찰 역시 매우 한정적이다. 그리고 연구의 초점은 부작용이 아니라 통증을 줄이고 검사에 필요한 피를 충분히 뽑는 데 있었다.(8) 자혈 기기를 여러 번 사용함으로써 B 형 간염 바이러스를 전파하였다는 한 편의 보고는 방혈 기법에 일회용 기기만 사용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다수 환자용 자혈 기기를 사용한 환자들의 몸에 동일한 HBV 바이러스 균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방혈을 위해 자혈침을 재사용했을 때 여러 환자들에게 교차 감염이 발생했다는 것을 입증한다.(9)

침술을 실행할 때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혈당을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기기가 아닌 사전에 살균된 일회용 자혈침만 사용해야 한다. 자혈 기기는 다른 환자에게 재사용하거나, 한 환자의 몸의 여러 부위에 재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피 방울이 손가락을 찌른 기기 부위나 자혈 기기 내에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매번 천공할 때마다 교차 감염위험이 있다. 자혈 기기는 여러 명의 환자에 사용할 수 없다. 매번 기기내의 자혈용 침을 바꾼다 해도 안 된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절대로 손가락을 찌르는 기기(즉 자혈 기기)를 공유해서는 안 된다.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라도 안 된다. 이 지침에는 자혈침(즉 실제로 피부를 천공하는 날카로운 기기), 그리고 안에 자혈침이 들은 펜 모양의 기기도 포함된다. 이 두 가지 기기 모두 한 사람 이상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http://www.cdc.gov/injectionsafety/providers/blood-glucose-monitoring_faqs.html


rancing자혈 기기:

사용한 자혈침은 즉시 침 폐기통에 버린다. 스프링이 장착된 일회용 자혈침을 사용하고 폐기할 수도 있지만, 이런 자혈침으로 구체적인 혈 자리와 깊이에 조준하는 것이 힘들다.

 

 


침술 방혈 요법 부작용 예방하기

침술에서의 자침과 마찬가지로, 방혈도 감염 위험, 국소 통증, 출혈, 멍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는 안전 지침은 앞의 침술 부분에 설명되었다. 예를 들어, 환자가 피를 희석하는 약품(항응혈제, 항혈소판 요법)이나 건강보조식품을 사용하는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같은 진통제나 건강보조식품을 사용하는지 환자를 선별 검사한다.

자혈침은 피부 표면을 찌르기 때문에 피와 OPIM 이 자혈침에 남겨질 수 있다. 그리고 자혈침은 침 찔림 부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침구사는 조심을 기하여 침 찔림 부상 위험을 줄여야 한다. 자혈 후 침이 자동으로 기기 내로 들어가는 일회용 자혈침은 침구사가 보다 안전하게 방혈 기법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자혈침은 환자가 바뀔 때마다 새 것으로 바꿔서 혈행성 병원체 교차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침술 방혈 요법 안전 지침 

필수

·    ‘손 위생 안전 지침’을 준수한다.

·    ‘피부 준비 안전 지침’을 준수한다.

·    침구사는 방혈 기법을 시행하기 전에, 출혈성 장애, 약품 및 건강보조식품 사용을 포함한 환자의 병력을 자세히 물어야 한다.

·    개인보호장구(PPE)가 요구된다. 피와 OPIM 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장갑을 껴야 한다.

·    치료할 부위를 검사하여 염증, 병변, 감염, 피부 장벽 파손 등이 없는지 확인한다. 이런 부위에서는 방혈하지 않는다.

·    자혈 기기는 한 환자에게만 사용해야 한다.

·    자혈침은 한 번 자혈한 후 재사용할 수 없다. 다른 부위에 재사용할 수 없다.

·    자혈침은 한 번만 사용하고, 사용 후에는 침 폐기통에 버린다.

권고

·    방혈 기법을 실시할 때, 보호경을 착용하는 등 눈을 보호한다.

·    엔지니어링 설계를 통해 사용 후 침이 자동으로 기기 내로 들어가는 자혈침을 사용하여 침 찔림 사고 위험을 현저히 줄인다.

 


참고 자료

  1. Haller JS. American Medicine in Transition 1840-1910. Urbana: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81.
  2. Epler DC Jr. Bloodletting in early Chinese medicine and its relation to the origin of acupuncture. Bulletin of the History of Medicine. 1980;54(3) (Fall):337-67.
  3. Ramme B. [Minor hemorrhages and pain at the puncture site are part of the therapy. Medical acupuncture has no severe adverse effects!]. MMW Fortschr Med. 2009;151(42) (Oct 15):6.
  4. Cheng Xinnong (chief editor). Chinese Acupuncture and Moxibustion. Foreign Languages Press, Beijing;
  5. Tan J-Y, Molassiotis A, Wang T, Suen Adverese Events of Auricular Therapy: A Systematic Review. Evid Based Complement Alternat Med. 2014;2014:506758.
  6. Onesimo R, Fioretti M, Pili S, Monaco S, Romagnoli C, Fundaro Is heel prick as safe as we think? BMJ Case Rep. 2011 Oct 16: pii: bcr0820114677.
  7. Cao H, Zhu C, Liu Wet cupping therapy for treatment of herpes zoster: a systematic review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ltern Ther Health Med. 2010;16(6):48-54.
  8. Warunek D, Stankovic AK. Evaluation of lancets for pain perception and capillary blood volume for glucose monitoring. Clin Lab Sci. 2008 Fall;21(4):215-8.
  1. Lanini S, Garbuglia A, Puro V et al. Hospital cluster of HBV infection: molecular evidence of patient-to-patient transmission through lancing device. PLoS One. 2012;7(3):e33122. doi: 10.1371/journal.pone.0033122. Epub 2012 Mar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