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 치료에 한약 포함시키는 주는 총 27개뿐ᆞ5곳은 규정도 없어

 

19개 주는 한의 치료에 한약 처방 제외

면허 시험에 한약 채택한 주는 11개주

 

한국이나 중국 등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한의치료’하면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처방을 포함시켜왔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좀 다르다. NCCAOM의 2015년 자료에 따르면 각 주에 따라 한의 치료 범위에 한약을 포함시키기도 하고 제외시키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의 관련 법률 및 규정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주들의 경우, 아예 한의사 면허 시험에 한약을 필수로 하고 있다.

때문에 한의사로 활동하면서 한약 처방을 하는 경우엔 자신이 거주하는 주 정부가 한의 치료 범주에 한약을 포함 시키고 있는 지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주 정부의 규정이나 법률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 심각한 경우 문제가 생겼을 때에 면허 취소로 이어질 수도 있고 환자로부터 각종 배상 소송에 휩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약 처방 가능한

워싱턴주, 오래곤주, 아이다호주, 몬타타주, 캘리포니아주, 유타주, 콜로라도주, 미네소타주, 미시시피주, 메인주, 뉴햄프셔주, 조지아주, 노스캐롤라이나주, 웨스트버지니아주, 하와이주, 코네티컷주 등 총 16곳이다.

이들 주 정부에서는 한의사들의 치료범위에 한약 처방을 허가하고 있기 때문에 한약 사용에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진단한 환자 외의 일반인들에게 한약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FDA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을 따라야 하므로 주의한다.

 

한약 관련 시험 통과해야 한약 처방 가능한

또한 네바다주, 뉴멕시코주, 텍사스주, 아칸소주, 오하이오주, 버몬주, 메사추세츠주, 뉴저지주, 펜실바니아주, 델라웨어주, 플로리다주 등 11개주는 한의사 치료범위에 한약이 포함되어 있지만, 실제로 처방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별도의 한약 관련 시험을 통과해야만 한다. 통과를 증명하는 서류가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의미이므로 주의한다.

NCCAOM 면허 시험이 아닌 해당 주 정부에서 독자적으로 면허 시험을 주관하는 경우, 대부분 면허 시험에 침 치료와 함께 한약 치료 부문이 포함된 게 일반적이다.

 

한약 처방이 불가한

아직도 한의 치료 범위에 한약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도 19곳이나 된다. 뉴욕주, 버지니아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아리조나주, 알래스카주, 노스다코타주, 네브라스카주, 아이오와주, 미주리주, 위스콘신주, 미시건주, 일리노이주, 인디아나주, 루이지애나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테네시주, 켄터키주, 메릴랜드주 등이다. 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의사들은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와이오밍주, 사우스다코타주, 캔자스주, 오클라호마주, 알라바마주 등 5개주에서는 아직 한의 치료 범위에 대한 규정이 없다.

진희정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디컬 한의 Medical Hani는 한의업계에 양질의 전문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인들에게는 한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창간됐습니다."미국 한의학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신문이 되기 위해 창간이후 현재까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