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 C
Los Angeles
11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호흡기 질환에 탁월, ‘인디언쑥’

△고대로부터 거담제와 기침 치료제로 사용돼 온 인디언 쑥(Horehound). 사진 Dollarphotoclub_Shakzu

 

단일 약물로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 인후통 등을 포함한 폐 관련 질환에 좋고, 목이 자주 쉬는 증상에도 효과가 우수한 서양약초라면, 단연 인디언 쑥(Horehound)을 들 수 있다.

역사적으로 2,000년가까이거담제와기침치료제로사용돼온 이 약초는 박하계열에속하는다년생으로,식물전체가부드러운털로덮여있으며네모난줄기를가졌다. 원산지는 유럽이나 현재는 남미와북미에서도많이재배된다. 건조하고사방이트인곳이면어떤토양에서도쉽게키울수있다.

 

▲고대부터 호흡기 질환제로 사용

인디언 쑥은 고대로부터가슴이 답답하거나가슴통증의치료약초로사용해왔는데,주로꿀이나설탕을섞어만든시럽과 함께복용했다. 1세기때의그리스의사디오스코리디스는 결핵, 천식, 기침등에권유했고, 2세기때의의사인갈렌역시기침과호흡기질환에 사용했다.

독일본초학자힐데가르트폰빙겐(1,098~1,179년)은서양본초에서빼놓을수없는인물이다. 그녀는본초학자 겸수녀원장,최초의여성작곡가였으며,점성술, 문학등다방면에뛰어난재능을발휘했다. 빙겐은 ‘감기에가장훌륭한약초’로 인디언 쑥을 소개했다.

16세기영국의 존 제라드(John Gerard)는 자신의저서에서“설탕과신선한잎으로만든시럽은기침과천식등호흡기질환의유일한치료제”라 했다.

또한 17세기영국의유명한본초학자이며점성술가인니콜라스컬페퍼는“홀하운드차에꿀을가하여복용하면숨이차는증상, 기침또는결핵등의소모성질환에좋은치료제이고흉중에있는완고한담을없애는데도움을준다”고기록했다.

초기의개척자들이 인디언 쑥을 북미에소개한이후, 이약초는기침, 감기, 결핵등의치료약초로유행했다. 또한 민간전통본초학자들은호흡기질환뿐아니라간염, 학질, 장내기생충, 월경 부조등에도사용했다. 현대의대다수본초학자들은이미전통적으로사용해온호흡기질환에주로처방하고있다.

 

▲인디언 쑥의 효능

먼저 각종 원인의 기침에 효과가 있다. 기침은 원인이 외부적이든, 내부 장기 기능 저하든 모두 면역기능 저하와 관계 있다. 인디언 쑥은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동시에 치료에도 효과를 보인다. 초기 감기엔 골든실과 함께 복용하면 진전을 예방할 수 있다.

몇 년 전, 필자와 가까운 지인이 기침으로 상당히 고통을 받고 있었다. 특히 지병인 천식에 기침까지 심해 가슴 통증과 함께 잠을 들기도 힘들었다. 단방으로 인디언 쑥을 처방한 3일 후 연락이 왔다. 잠들기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기침이 멈추고 편해졌다는 것이다. 다시 인디언 쑥과 골든실을 처방, 일주일 복용 후 모든 증상이 소실된 적이 있었다.

인디언 쑥은 또한 담(痰)을제거하는기능이우수하다. 러시아와독일연구에따르면, 인디언 쑥의‘마루빈(Marrubin)’이란 물질이완고한담을묽게 하는것으로나타났다. 마루빈은맛이쓰고거담효과가강한까닭에유럽등지에서는수 십 년 동안기침치료에 사용하고있다.

미국또한기침치료제로광범위하게이용하고있으며보수적성향의본초학자인 배로 타일러(Varro Tyler) 박사도저서‘정직한약초서(Honest Herbal)’에서효과있는거담제로소개하고 있다. 이 약초는고혈압에도사용할수있다. 유럽에서연구된한동물실험에서, 인디언 쑥이혈관을확장하는것으로나타나 혈압치료의가능성을보였다.

인디언 쑥은 어린이들의기침, 가막성후두염및감기에효과가우수하다. 가막성후두염은주로영, 유아나소아에게서알레르기, 이물, 감염,신생물에의해인두가 급성으로폐쇄돼발생한다. 질식성호흡곤란, 후두경련등이 특징인데, 인디언 쑥은 이런 증상이 있는 어린이들의호흡기에매우안전하게사용할수있다.

이 밖에도 인디언 쑥은 담즙분비와식욕을증가시킨다. 이 약초의 쓴맛은위장운동을증가시켜소화를돕기 때문이다. 또한 변비치료, 월경촉진, 성대보호, 단순포진, 발진, 습진, 대상포진등의피부질환과마른기침, 백일해, 천명, 기관지염과기관지의만성적확장으로 인한 악취호흡, 기침발작, 점액및농성물질의객출을특징으로하는기관지확장증 등에효과가있다.

 

▲어떻게 복용할까

이 약초는 봄이나여름에잎사귀를채취하여말려서사용한다. 기침에는 티스푼 반에서 한 숟가락 정도의 말린 잎을 끓인물에1컵에 10분가량담갔다하루에 3번마신다. 꿀을타서마시면효과가더욱좋다. 변비에는양을배로늘려사용한다

하지만 인디언 쑥은 차가운 성질의 약초이므로 장기복용을 삼가야 한다. 예방목적의 장기복용은 반드시 전문 한의사와 상담한다.

또한 소량은 심장의 규칙적인 박동을 도우나 많은 양은 오히려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 전에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게 좋다. 만약 복용 후 2주일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기침 가래에 혈액이 묻어 나왔을 때도 전문 한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홍대선 원장(플러튼 가주 한의원 T. 714-738-8899)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