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2 C
Los Angeles
5.6 C
New York
Friday, April 26, 2024

Q> 뇌졸중은 도대체 왜 생기나요?

A: 뇌졸중(腦卒中)은 뇌기능의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급속히 발생한 장애가 상당 기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뇌혈관의 병 이외에는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뇌졸중을 ‘중풍(中風)’ 혹은 이를 줄여서 ‘풍(風)’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 말하는 ‘중풍’에는 서양의학의 ‘뇌졸중’으로 분류하지 않는 질환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뇌졸중’과 ‘중풍’은 서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중풍의 큰 원인은 2가지가 있습니다. 원래 갖고 있는 ‘소인(素因)’과 중풍을 유발하는 ‘유인(誘因)’입니다.

소인은 화가 많은 경우(火多), 습이 많은 경우(濕多), 원기허약,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병 등입니다. 화가 많은 경우는 성질이 급하거나 지나친 스트레스 또는 울화 등이 있습니다. 습이 많은 경우는 비만한 체질적 소인을, 원기허약은 노약자나 큰 병후의 허약자, 기(氣)와 혈(血)이 부족한 것, 지나친 과로 등입니다.

유인으로는 환경이나 기후의 변화, 섭생의 부주의, 지나친 긴장이나 스트레스, 주색과도, 음주, 흡연 등이 있습니다. 중풍은 소인과 유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병합니다. 중풍에 대한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원인을 살펴보고, 미리 신경 써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풍의 원인>

-서양의학적 원인: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질환, 피임약, 흡연, 과음 및 과식, 피로, 스트레스, 외상, 과도한 운동 및 흥분

-한의학적 원인:외인 – 풍/ 내인 – 화열, 허, 습담, 어혈

 

고창남 교수

 

 

고창남(경희대 한의대 한방내과 주임교수/

강동 경희대 병원 중풍뇌질환센터장)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