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 C
Los Angeles
11.6 C
New York
Friday, April 19, 2024

CAB 규정② 한의사 진료범위

사진(C)shutterstock_Sam72

 

일반인들은 물론 한의사들까지도 한의원에서 진료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 확실히 모르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때문에 일부 환자들 사이에서는 “한의사가 무슨 그런 치료를 하느냐”는 얘기도 설왕설래한다.

그렇다면 미국 정부에서 인정하는 한의사의 진료범위는 과연 어디까지일까. 가주의 경우, 가주 한의사 위원회(CAB)에 따르면, 한의학과 관련한 법률, Chapter 12 article 2절 증명서 발급조건의 4937 a~e에 자세히 나와 있다. 

가주 한의사 면허를 취득한 한의사는 당연히 침술치료를 할 수 있다. 또한 아시안 마사지, 지압, 호흡요법, 운동, 열, 냉기, 자석 등의 요법 등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한의사 고유의 권한인 한약 처방은 물론 식품 관련 처방도 할 수 있다. 영양, 다이어트, 허브, 식물, 동물과 광물 제품, 영양보충제 등으로 건강을 증진, 유지, 회복시키는 방법이다.

여기서 자석이란 전류를 통하지 않았을 때에도 자기장을 발생하는 광물이나 금속으로 정의한다. 또한 식물, 동물과 광물 제품은 자연에서 채취한 상태의 것을 말한다. 인위적으로 합성한 물질, 법으로 관리되고 있는 물질이나 위험한 약물(4021., 4022.에 정의), 건강과 안전 Section 10 Chapter 2장(11053.부터)에 정의된 관리대상 약물 이용은 안 된다.

영양보충제는 Title 21 Section 321(ff)과 같은 의미. 법으로 관리하고 있는 물질이나 위험한 약물이 포함되지 않은 제재를 말한다.

그러나 이 사항과 관련, 가주 한의사 면허 미소지자나 다른 종류의 치료법과 관련한 면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실시하거나 처방하는 데에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진희정 기자

 

<Copyrights ⓒ 메디컬 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vertisement -

More articles

- Advertisement -spot_img